'포켓몬 고' 북적거렸던 2016 속초…2020 지금은 포켓 속 AR 공부 중

2020.03.30 17:50:28

 

지난 21일부터 내달 5일까지 강력한 사회적 거리두기 지침이 내려왔는데요. 원래도 집순이(?)인 저는 집에서 혼자 잘 놀던 중 클라우드에 있던 여행 사진을 통해 간접적인 여행에 나섰습니다. 

 

 

그러던 중 이 사진을 발견했는데요. 포켓몬 GO(고) 열풍이 한창이었던 지난 2016년 7월 속초에서 찍은 사진입니다. 당시 포켓몬 고는 강원도 속초시, 고성군, 양양군 등을 제외한 국내 대부분 지역에서는 안 되는 게임이었는데요. 이런 사실이 알려지면서 속초로 떠나는 사람들이 많아졌고 속초시도 재치 있는 현수막을 내걸었습니다. 

 

 

이처럼 포켓몬 고는 국내에서 증강현실(Augmented Reality, AR)이라는 개념을 심어준 공신인데요. AR은 사용자의 실제 환경에 가상의 정보를 투영하는 기술입니다. 가상현실(Virtual Reality, VR)은 가상의 정보가 실제처럼 느껴지지만 AR은 실제와는 다르다는 것을 느낄 수 있습니다. 사진처럼 이용자가 다니는 편의점에 갑작스럽게 비현실적인 포켓몬이 등장하는 기술이 AR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AR 기술은 한동안 헤드마운트디스플레이(HMD)의 일종인 구글 글라스나 마이크로소프트(MS) 홀로렌즈와 같은 스마트글라스 안에 갇혀 성장이 정체됐었는데요. 불편함과 비싼 가격이 발목을 잡은 셈입니다. 

 

소프트웨어정책연구소에 따르면 AR시장은 오는 20205년까지 약 1982억 달러 규모로 성장할 것으로 관측되는데요. 최근 HMD가 발달했고 스마트폰 카메라 기능이 좋아지면서 복잡한 센서 없이도 AR 기술 구현이 가능해졌기 때문입니다. 특히 글로벌시장조사업체 디지캐피탈은 오는 2022년까지 전체 VR·AR 시장에서 AR 비중이 80% 이상 차지할 것으로 전망했습니다.

 

이에 대해 삼성증권 이영진 연구원은 이처럼 전망치에 희비가 갈린 가장 큰 이유로 '현실세계와의 차단 여부'를 꼽았습니다. 

 

이 연구원은 "폐쇄형, 몰입형인 VR 하드웨어와 개방형인 AR 하드웨어의 구조적인 차이가 적용 산업·분야의 차이로 연결된다"며 "VR은 완전한 가상 현실 구현 및 경험을 위해서 시야를 완전히 차단해야 하는데, AR은 사용자의 현실을 보는 시야 안에 증강현실 이미지를 투사하기에 실제 업무현장에서 활용도가 높다"고 설명했습니다. 

 

현재 구글, 애플, MS, 나이언틱(포켓몬 고 게임사) 등 여러 글로벌 기업부터 다수 금융사들이  AR시장에 뛰어들었는데요. 일례로 구글의 경우 물류, 제조, 건설, 의료, 서비스 등 산업현장에서 다양한 업무용으로 사용할 수 있는 구글 글라스 엔터프라이즈 에디션2(Google Glass Enterprise Edition 2)를 내놓았고 최근에는 일반 소비자들도 구입할 수 있게 됐습니다. 

 

애플은 AR 플랫폼을 확대하고 고객에게 AR 경험 제공을 위한 개발자 도구인 ARKit3을 운영 중인데요. 이 외에도 VR과 AR 체험이 가능한 기기를 내년 또는 2022년에, AR 글래스를 2023년에 출시할 계획입니다.

 

이와 관련해 산업연구원 이지연 연구원은 "이 산업이 차세대 플랫폼으로 완전히 자리 잡기 위해서는 장시간 착용해도 불편함이 없도록 현재보다 더 가벼운 HMD나 안경 형태의 휴대가 가능한 기기로 발전해야 한다"면서 "기기를 착용하고도 움직임에 제약이 없도록 배터리 기술 개발도 뒷받침돼야 한다"고 조언했는데요.

 

이어 "이에 못지않게 고품질의 콘텐츠 개발도 중요하다"며 "포켓몬 고의 성공이 친숙한 콘텐츠 활용에 있었던 것 같이 일상생활에서 쉽게 접할 수 있는 콘텐츠 개발이 필요하다"고 덧붙였습니다.
 
글로벌 금융사의 사례를 살펴보면 인도의 액시스은행(Axis Bank)는 자사 애플리케이션(앱)에서 가까운 영업점이나 현금자동입출금기(ATM) 위치 및 길 안내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네요. 

 

마스터카드는 고객 본인이 소지한 카드의 혜택을 더 잘 이해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앱을 내놨고 매장에서 제품을 비추면 가격과 원산지가 뜨는 AR 쇼핑 서비스를 테스트 중입니다. 캐나다 TD 뱅크는 VIP고객과 상담할 때 고객과 상담직원이 AR 기기를 착용하고, 고객의 투자 포트폴리오를 시각화해 상담을 진행하는 프로그램을 운영 중이라네요. 

 

우리나라 금융사에서도 이런 AR 서비스들이 하나둘씩 등장하고 있는데요. 국내 금융권 최초 AR 서비스인 하나은행의 '하나머니 고(GO)'가 대표적인 예입니다. 하나머니 고는 하나멤버스 회원이 관계사 영업점이나 쿠폰 제휴 매장에서 다양한 쿠폰 아이콘이 자동으로 나타나고 이를 터치하면 쿠폰이 지급되는 서비스입니다.

 

NH농협은행은 지난해 11월 자사의 모바일 플랫폼 올원뱅크를 개편하면서 AR 송금 알림 서비스를 추가했는데요. 금융 거래에 재미 요소를 더하고자 이 은행의 캐릭터가 나타나 송금을 전해주는 AR 이미지를 구현했습니다. 

 

이에 대해 KB금융지주 경영연구소 김회민 연구원은 "금융사는 기술발전 및 AR 기기, 서비스의 대중화에 예의주시해야 한다"며 "고객 경험 개선, 서비스 차별화, 수익성과 연결될 수 있는 적용 영역 발굴, 신규 금융 상품·서비스 개발 등을 위해 노력해야 한다"고 제언했습니다. 

 

/이슈에디코 김수경 기자/

 



김수경 기자 sksk@issueedico.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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