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에 문화 마케팅 비상…삼성·하나카드 '컬처 서비스' 중단한 까닭은?

2021.01.20 14:31:30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이 휩쓴 작년, 모두 힘든 와중에 공연계 역시 직격탄을 맞았는데요.

 

최근 예술경영지원센터 공연예술통합전산망(KOPIS)에 따르면 작년 하반기 공연 매출은 745억 원으로 전년 하반기 1936억 원 대비 60% 줄었습니다. 

 

특히 공연계 매출을 이끌었던 뮤지컬 매출액은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42% 감소한 589억 원이었는데요. 보통 공연계에서 매출 70~80%를 차지하던 뮤지컬의 편수가 크게 줄었기 때문입니다. 지난 2019년 뮤지컬은 2247건이 개막했지만, 지난해에는 791건만 막을 올렸는데요. 연극과 클래식, 오페라, 무용 등 다른 공연은 더 처참하기만 합니다. 

 

가수들의 행사와 콘서트 역시 마찬가지인데요. 코로나19 이후 오프라인 콘서트나 페스티벌은 거의 찾아볼 수 없게 되면서 타격이 심합니다. 

 

이런 상황이다 보니 카드업계의 문화 마케팅도 덩달아 비상인데요.

 

카드사들은 예전부터 여러 문화 마케팅을 펼치면서 충실 고객을 확보하곤 했지만, 공연이 축소되면서 이를 통한 마케팅이 힘들다고 판단한 것입니다.

 

 

삼성카드에 따르면 삼성카드는 2015년부터 시행했던 '삼성카드 컬처'를 다음 달 28일에 종료하는데요. 삼성카드 컬처는 뮤지컬, 콘서트, 연극, 전시까지 다양한 공연과 문화 할인 혜택을 제공했었죠. 

 

지난해에는 컬처멤버스클럽 서비스를 론칭하기도 했습니다. 베이직 또는 플러스회원으로 클럽에 가입하면 문화·공연할인, 예매 시작 시간보다 한 시간 더 빠르게 예매가 가능한 선예매, 원하는 좌석이 없을 때 희망 좌석을 선택할 수 있는 예매 대기 등을 누릴 수 있는데요. 그러나 이 멤버십 서비스 역시 지난해 말부터 가입이 불가능합니다.

 

이에 대해 삼성카드 관계자는 "코로나19와 같은 상황에 따라 고객 이용률이 낮은 오프라인 문화 마케팅에 대한 조정 차원에서 삼성카드 컬처를 종료했다"고 설명했고요.
 


하나카드도 뮤지컬, 연극, 전시 등 각종 문화공연 할인과 무료 초청을 상시 제공하는 플랫폼 서비스인 '하나컬처'를 현재 일시 중단했는데요. 이는 방문객이 100만 명이 넘을 정도로 인기가 있던 하나카드의 대표 서비스 중 하나입니다.

 

이번 중단에 대해 하나카드 관계자"이 서비스를 통해 공연, 뮤지컬 할인 또는 무비투나잇 시사회, 뮤즈투나잇 등을 진행했지만 1월부터 코로나19가 발발하면서 현재 이 서비스를 잠정 중단한 상태"라고 응대했는데요.

 

현재 삼성, 하나카드는 이런 서비스를 중단했지만, 이와 유사한 서비스를 제공 중인 KB국민카드(라이프샵 컬처)와 BC카드(페이북 문화)는 아직 서비스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다만 삼성카드는 이를 중단한 대신, 온라인동영상서비스(OTT)와 같은 비대면 서비스에 대한 혜택을 강화하고 있고 하나카드도 차후 코로나19가 잠잠해질 경우 이 서비스를 재개할 계획입니다.

 

코로나19 사태에서도 이런 문화 마케팅을 포기할 수 없었던 몇몇 카드사들은 온라인 기반의 마케팅을 펼치면서 눈길을 끌기도 했는데요. 지난 2015년부터 인디뮤지션을 발굴하는 '루키 프로젝트'를 운영하는 신한카드는 이들의 라이브 공연 영상을 제작유튜브 계정에 소개한데 이어 지난해에는 비대면 공연인 '신한카드 디지털 스테이지'를 시작했습니다.

 

슈퍼콘서트와 같은 문화 행사를 이끈 현대카드도 가수 제시, 강민경 등과 협업해 '방콕라이브'를 현대카드 다이브 애플리케이션(앱)을 통해 공개했는데요. 이 외에도 랜선 라이브 공연 '팬 메이드 라이브'와 '슈퍼마켓 콘서트'를 전개 중이고요.

 

이에 대해 업계 관계자는 "문화 마케팅은 브랜드의 이미지 제고와 모객 효과가 있다"며 "대면으로 하기엔 어려운 시기인 만큼 비대면을 통한 문화 마케팅을 여러 카드사에서 진행하고 있다"고 제언했습니다.


/이슈에디코 김수경 기자/

 



김수경 기자 sksk@issueedico.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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