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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19에 언택트 소비가 대세" 2월 온라인쇼핑 25% 급증

[IE 금융]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 탓에 집에서만 지내는 사람이 많아지자 지난 2월 온라인쇼핑 거래액이 1년 전보다 약 25% 증가했다. 외식 대신 집에서 주로 식사를 하면서 농·축·수산물 및 음식 관련 거래가 크게 늘어난 반면, 외부 활동 자제로 문화·레저·여행·교통 서비스 거래는 줄었다.

 

3일 통계청이 발표한 '2월 온라인쇼핑 동향'을 보면 이달 온라인쇼핑 거래액은 11조9618억 원으로 전년 2월보다 24.5%(2조3545억 원) 뛰었다. 이는 2018년 10월(30.7%) 이후 16개월 만에 최대 증가 수치다.

 

분야별로 보면 농·축·수산물 거래액은 103.7% 뛰면서 증가율이 가장 높았고 배달과 같은 음식서비스 거래액(82.2%), 음식료품 거래액(71.0%)이 뒤를 이었다. 

 

코로나19로 영화관람, 여행, 대중교통 이용 등이 감소한 탓에 문화 및 레저 서비스(-60.0%)와 여행 및 교통서비스(-46.2%) 거래액은 급감했다. 

 

특히 전체 소매판매액 중에서 온라인쇼핑 거래액이 차지하는 비중은 27.7%로 역대 최고를 경신했다. 한 달 중 상품 소비에 100만 원을 썼다면 그중 28만 원은 온라인에서 샀다는 얘기다. 

 

온라인쇼핑 중 모바일쇼핑 거래액은 1년 전보다 31.1% 증가한 8조1436억 원이었다. 전체 온라인쇼핑 거래액 대비 모바일쇼핑 거래액 비중은 68.1%를 기록했다.

 

/이슈에디코 강민호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