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소비자 선호도 높은 일부 LED 등기구 광효율·전자파 기준 '부적합'

[IE 산업] 소비지가 많이 구매하는 발광다이오드(LED) 등기구 제품 중 일부가 광효율이나 전자파 장애에 대한 개선이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11일 한국소비자원(소비자원)에 따르면 소비자 선호도가 높은 LED 등기구 11개 제품을 조사한 결과  소비전력(W)당 밝기(1m)를 나타내는 광효율과 빛의 주기적인 깜박임 정도를 평가하는 플리커에서 차이가 드러났다. 

 

조사 대상 브랜드는 ▲두영조명 ▲바텍 ▲번개표 ▲솔라루체 ▲오스람 ▲이글라이트 ▲장수램프 ▲코콤 ▲필립스 ▲한샘 ▲히포다.

우선 소비자원이 광효율을 시험한 결과 제품별 78lm/W~104lm/W 수준으로 차이가 있었고 오스람과 장수램프 제품의 광효율이 비교적 우수했다.

 

빛의 주기적인 깜박임 정도를 플리커 시험을 통해 평가했을 때는 ▲두영조명 ▲솔라루체 ▲오스람 ▲이글라이트 ▲장수램프 ▲코콤 ▲필립스 ▲한샘 등 8개 제품 플리커가 다른 제품보다 나았다. 

 

전도성방해, 방사성방해와 같은 전자파장해를 봤을 때는 두영조명과 히포는 주변 전기·전자기기의 오동작 유발을 방지하기 위해 정해진 전자파 방출 상한선을 초과했다. 

 

또 바텍과 히포는 전파법에 따라 전자파적합성 인증을 받아야하지만 인증을 받지 않았다. 이들 사업자는 소비자원이 주최한 업체간담회 참석 이후 전자파 적합성 인증을 취득했다. 표시사항을 확인했을 때는 한샘 제품이 인증번호 표기가 빠져 적합성평가 표시기준에 맞지 않았다.

 

한편, 한국소비자원은 이번 시험 결과에서 확인된 부적합 및 미인증 제품을 관계부처에 통보할 예정이다.

 

/이슈에디코 강민호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