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카드업계, 코로나19로 카드대출 영업 관행 개선 후속 조치 연기

[IE 금융] 카드업계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 확산, 장기화에 카드대출 영업 관행 개선 후속 조치를 연기하게 됐다.

 

3일 여신금융협회(여신협회)에 따르면 카드업계는 투명하고 합리적인 금리 산정 및 소비자 보호 강화를 위해 대출 관행 개선 방안을 마련, 이달부터 순차적으로 시행할 예정이었다.

 

그러나 최근 코로나19 사태로 카드사 직원들이 분산·재택 근무를 시행하게 된 가운데 코로나19 피해 고객에 대한 금융 지원에 인력이 집중 투입되면서 원활한 전산 개발 및 충분한 테스트가 어려움을 겪고 있다.

 

이에 대해 여신협회 관계자는 "업계는 별도 전도 전산 개발이 수반되지 않거나 실무 준비가 상당히 이뤄진 개선 방안에 대해서는 예정된 일정에 따라 차질없이 시행할 것"이라면서도 "전산 개발이 필요한 일부 개선 방안에 대해서는 부득이하게 시행 일정을 2개월 연기하기로 결정했다"고 설명했다.

 

구체적인 시행 연기 일정을 보면 불합리한 금리 차등 적용을 방치하는 시스템은 애초 이달부터 시행됐어야 했지만 오는 6월로 미뤄졌다. 또 이달, 다음 달 이뤄졌어야 할 대출금리 산정내역서 제공 정보 확대와 금리공시 확대는 각각 오는 6월, 7월에 진행된다.

 

하지만 카드대출 전화마케팅 관련 금융소비자 보호 강화를 위해 업계가 마련한 ▲전화마케팅 시 상담원 안내 강화(4월) ▲만기연장 관련 사전 안내(4월) ▲신중한 대출 결정 유도(7월) ▲금융취약계층 보호 강화(4월) 등을 계획대로 시행된다. 또 주기적인 카드대출 불완전판매 테마 점검과 내부통계체계 구축과 같은 내부 통제 강화 방안은 이달부터 시작된다. 

 

여신협회 관계자는 "코로나19 고통을 분담하고 조속한 극복을 위해 힘을 보태는 과정에서 불가피하게 시행을 연기하는 점 널리 양해 부탁드린다"며 "철저한 준비를 통해 소비자 보호를 강화하고 카드업계에 대한 소비자 신뢰를 제고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슈에디코 김수경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