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문 대통령 "2022년까지 예비군 훈련 보상비 추가 인상할 것"

 

[IE 정치] 문재인 대통령은 3일 제52주년 예비군의 날을 축하의 메시지를 통해 "예비군 훈련 보상비를 오는 2022년까지 병장 봉급 수준을 고려해 추가로 인상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이날 예비군의 날 기념식은 애초 전국 17개 광역시·도에서 열릴 예정이었지만,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에 취소됐다. 이에 문 대통령은 서면으로 제52주년 예비군의 날 축사를 보냈다.

 

앞서 정부는 예비군 동원훈련 보상비를 지난해 3만2000원에서 올해 4만2000원으로 올렸다. 또 지역예비군훈련 실비는 1만3000원에서 1만5000원, 교통비와 중식비는 8000원, 7000원으로 올인상했다. 여기 더해 군 당국은 2022년까지 동원훈련 보상비를 9만 원대로 인상할 예정이다.

 

서면 축사를 통해 문 대통령은 "예비군은 민·관·군·경 통합방위태세의 핵심 전력으로 한반도 평화와 번영을 뒷받침하는 강한 국방력의 중요한 축"이라며 "정부는 예비군이 군사적 위협을 비롯한 국가비상사태에 적절히 대비할 수 있도록 만반의 준비를 다 할 것"이라고 제언했다.

 

이어 "예비전력 정예화를 국정과제로 삼고 동원부대에 K10 제독차와 신형 박격포를 비롯한 신형 무기체계를 도입해 상비사단 수준으로 장비와 물자를 확충하고 있다"며 "훈련도 4차산업혁명 기술을 접목하여 과학화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또 문 대통령은 "우리 예비군은 경증환자 생활지원센터에 상주하며 환자들을 돕고 일손이 부족한 방역 현장과 마스크 작업, 판매 현장을 지원하고 있다"며 "봉사를 위해 여성예비군이 다시 뭉쳤고 특전예비군도 곳곳에서 묵묵히 땀 흘리고 있는데, 이들의 애국심과 헌신을 국민들은 결코 잊지 않을 것"이라고 언급했다.

 

아울러 "예비군은 내 지역과 직장을 지키는 보루"라면서 "코로나19로 창설 이후 처음 훈련이 연기됐지만, 275만 예비군은 지금 이 순간에도 가족과 이웃 나아가 국민을 위해 헌신하고 있다"고 격려했다.

 

문 대통령은 "예비군은 국민이 필요한 곳에 가장 가까이 있는 준비된 전력"이라며 "현역 시절의 긍지를 잊지 않고 지역과 직장을 더욱 아껴준다면 가족들과 이웃, 동료들이 보다 안심하며 일상을 영위할 수 있을 것"이라고 했다.

 

/이슈에디코 전태민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