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정부 '사회적 거리두기' 19일까지 2주 연장…신규 환자 50명 이내 목표

[IE 사회] 정부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고강도 '사회적 거리두기'를 오는 19일까지 2주 더 연장하기로 했다.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는 4일 ▲종교시설 ▲실내체육시설 ▲유흥시설 ▲지자체가 정한 추가 업종(PC방, 노래방, 학원 등)에 대한 운영 제한 조치를 오는 19일까지 지속하기로 했다. 또 불가피하게 운영하더라도 1~2m 거리두기, 마스크 착용하기와 같은 당국이 정한 준수사항을 따라야 한다.
 
이는 이날 오전 정세균 국무총리 주재로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중대본 회의에서 나온 결과다. 앞서 정 총리는 "지금은 절대 긴장을 풀 수 있는 상황이 아니다"라며  "앞으로 일정기간 강도 높은 사회적 거리두기를 지속할 수밖에 없는 상황"이라고 밝힌 바 있다.

 

이날 정례 브리핑에서 보건복지부 박능후 장관은 "강화된 사회적 거리두기 이후 신규 확진자들의 감염 경로가 더 명확해지고 관리 가능한 수준으로 통제되고 있다"며 "우리 사회가 조금 더 적극 사회적 거리두기에 동참했다면 지금보다 더 좋은 결과가 나타났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언제라도 코로나19는 급증할 위험성을 가지고 있다"며 "지금 사회적 거리두기를 느슨하게 될 경우 현재까지 성과가 모두 사라질 수 있다고 전문가들은 경고하고 있다"고 말했다.

 

정부는 이번 조치를 통해 하루 평균 신규 확진자를 50명 내외까지 줄여야 한다고 판단했다. 박 장관은 "우리 의료체계의 역량을 고려할 때 하루 평균 50명 이하로 확진환자 발생이 감소한다면 큰 부담 없이 중증환자를 아우른 안정적인 치료가 가능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슈에디코 전태민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