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변동성에 휘둘리는 개미들' 금감원, 묻지마투자·몰빵투자 주의보 발령

[IE 금융] 코로나19 확산과 국제유가의 영향으로 금융시장 전반이 요동치면서 마땅한 투자처를 찾지 못한 개인 투자자들이 다시 저가 매수를 노리며 국내 주식시장으로 눈을 돌리자 금융당국이 이른바 묻지마 투자, 몰빵 투자 등에 대한 접근 자제를 요청했다.

 

금융감독원은 7일 '주식시장 변동성 확대에 따른 개인투자자 유의사항'이라는 제목의 보도자료를 배포했다. 코로나19로 촉발된 주식시장 변동성 확대는 과거 금융위기와는 다른 양상인 만큼 향후 증시 예측이 매우 어렵다는 게 주된 내용이다.

 

실제 올해 들어 지난달까지 개인 투자자의 주식 순매수 규모는 25조 원에 이른다. 1월 6조3000억 원, 2월 6조 원, 3월 12조7000억 원으로 급증한 것은 물론 증시 변동성을 짚을 수 있는 변동성지수(VKOSPI)의 경우 1월 말 19.3에서 3월 말 48.6까지 치솟았다.

 

과거 금융위기 이후 주가의 급반등이 예상되는 시기라 현 상황을 저가 매수의 기회로 생각하는 투자자들이 높은 기대 수익률에는 높은 위험이 따른다는 명제를 인식해야 한다는 것이다. 아울러 전세보증금·학자금 등 단기간에 필요한 자금으로 투자하면 정작 필요한 곳에 자금을 쓰지 못하는 상황이 발생할 수 있어 여유자금으로 장기적 관점에서 투자해야 한다는 첨언도 보탰다.

 

특히 금융기관 대출 등 차입(레버리지)을 활용한 투자에 대한 경계를 역설했다. 차입 투자는 높은 이자 비용이 생기고 주가 하락 시기에 반대매매 등으로 손실 규모가 커질 수 있는 만큼 개인의 상환능력과 여러 지출까지 고려해야 한다는 조언도 덧붙였다.

 

/이슈에디코 김수경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