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내일부터 4·15 총선 사전투표 시작…코로나19 확진자 위한 투표소도 설치

 

[IE 정치] 제21대 국회의원 총선거 사전투표가 10~11일 진행된다. 15일 당일 투표가 어려운 유권자들은 사전투표 기간에 별도 신고 없이 전국 3508개 사전투표소에서 투표할 수 있다.

 

9일 중앙선거관리위원회에 따르면 다음 날인 10일부터 이틀간 전국 3508개 사전투표소에서 사전투표가 실시된다. 투표 시간은 오전 6시부터 오후 6시까지며 주민등록증, 여권, 운전면허증 등 관공서 또는 공공기관이 발행한 사진이 붙어 있는 신분증을 지참해야 한다.

 

만약 자신의 선거구 내 사전투표소에서 투표를 할 경우 투표용지만 받아 기표 후 투표함에 넣으면 된다. 그러나 선거구 밖에서 투표하게 되면 받은 회송용 봉투에 기표한 투표지를 넣고 투표함에 투입하면 된다.

 

회송용 봉투 없이 투표지만 들어 있는 투표함의 경우 관할 구·시·군 선관위 청사 내 CCTV가 설치된 별도 장소에서 선거일 오후 6시까지 보관된다. 투표지가 들어 있는 회송용 봉투는 매일 투표가 마감된 후 참관인이 보는 가운데 관할 우체국에 인계되며 해당 구·시·군선관위에 우편으로 보내진다.

 

특히 선관위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을 우려해 9~10일 모든 사전투표소 방역작업을 시작한다. 또 각 투표소 입구에 발열체크 전담인력을 배치, 발열 체크를 한 후 소독제로 손 소독하고 위생장갑을 착용하게 한 다음 투표소에 들어가도록 할 계획이다. 체온이 37.5도 이상, 호흡기 이상 증상 등 코로나19가 의심되면 다른 선거인과 동선이 겹치지 않도록 설치된 임시기표소에서 투표하게 된다.

 

코로나19 확진자의 경우 센터 내 특별사전투표소를 통해 사전 투표를 할 수 있다. 선관위는 이들의 투표권 보장을 위해 보건당국과의 협의를 거쳐 전국 8개 생활치료센터에 특별사전특별소를 설치했다. 장소는 경북 5곳, 대구 1곳, 경기 1곳, 서울 1곳이다. 운영 시간은 투표소별 사전투표 기간 중 하루며 5~8시간 진행될 예정이다.

 

선관위는 관계자는 "4·15 총선 투표참여 국민 행동수칙에 따라 유권자는 마스크를 착용하고, 투표소 내 대화 자제, 1m 이상 거리 두기, 투표사무원 요청 적극 협조 등을 부탁한다"며 "선관위는 선거인이 안심할 수 있도록 투표관리에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슈에디코 전태민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