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금융노조, 임단협 평행선에 10월 총파업 돌입 예고

 

[IE 금융] 전국금융산업노동조합(금융노조)가 10월 '모든 은행을 멈추는 총파업에 나서겠다'고 예고했다. 올해 임금 인상률에 대해 사측과 이견을 좁히지 못하고 협상이 결렬됐기 때문.

 

10일 금융노조는 서울 중구 은행연합회 앞에서 '2021 산별 임금단체협약투쟁 승리 온·오프라인 총파업 결의대회'를 열어 "지난 5개월간 인내심을 갖고 사측의 교섭태도 변화를 기다렸지만, 아무 변화가 없다"며 "10만 금융노동자와 총파업 총력 투쟁에 나설 것"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현재 금융노사는 올해 임금 협상에서 정규직 임금 인상률을 두고 의견차를 좁히지 못하고 있다. 금융노조는 임금 인상률 4.3%, 사용자협의회 측은 1.2%를 제시한 상태다. 

 

여기 더해 금융노조는 저임금직군의 임금 격차 해소를 요구하고 무분별한 영업점 폐쇄 중단도 요구했다. 또 금융노동자의 법정 휴게시간 보장을 위한 중식(점심)시간 동시 사용도 주장했다.

 

결국 양측의 갈등이 극에 달하자 앞서 지난 2일 금융노조는 쟁의행위 찬반 투표에서 92.47%의 찬성표를 받아 쟁의행위 돌입을 결정했다.

 

한편, 금융노조는 38개 지부 10만 명의 조합원들이 점심시간을 동시에 사용하는 것을 시작으로 본격적인 쟁의에 나설 예정이다.
 

/이슈에디코 김수경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