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리저리뷰] '은행권 최초' 라이브커머스 연 신한銀, 살짝 나이브했던 첫 방송

2020.10.13 13:32:03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장기화에 온라인이나 애플리케이션(앱)을 통해

상품을 파는 '라이브커머스'가 떠오르고 있는데요.

 

라이브커머스는 TV홈쇼핑이나 온라인 쇼핑몰과 달리 채팅을 통해 실시간으로 판매자와 소비자가 소통할 수 있다는 점에서 많은 업체가 활용하고 있습니다. 

 

특히 일상 소비재를 판매하는 유통업체들 사이에서는 소비자들과 소통하며 물건을 파는 라이브커머스가 대세로 꼽히며 이제는 일상적 홍보 채널이 됐는데요. 짧은 시간 내에 보는 즐거움은 물론, 좋은 품질의 상품을 내놓으며 젊은 소비자들을 공략하고 있습니다. 

 

◇'은행권 최초' 신한銀, 쏠라이브 버텨라 챌린지 진행…버티면 쿠폰 와르르

 

이런 가운데 은행권 최초로 신한은행이 라이브커머스를 진행해 눈길을 끌었는데요. 지난 8일 오후 12시30분부터 30분간 신한은행 앱 쏠(SOL)을 통해 이뤄진 '쏠라이브 버텨라 챌린지'에서는 쌓인 이자를 대한항공 마일리지로 전환할 수 있는 '대한항공 스카이패스(SKYPASS)X신한 인싸' 자유적금 이벤트 내용을 소개했습니다.

 

 

이날 라이브커머스에서는 신한은행 변선정 사내 아나운서와 신한은행 유튜버로 활약 중인 정재경 은행원, 자칭 마일리지 박사인 디지털사업부 김상호 수석이 출연했는데요. 이들은 체크인, 전용 라운지 공간, 우선 탑승 혜택, 기내식 등 마일리지를 통해 비즈니스석을 타본 후기를 유쾌하게 풀어내며 시청자들의 흥미를 이끌었습니다.

 

많은 이들이 잘 몰랐던 마일리지를 모으는 '꿀팁'을 소개하기도 했는데, 수수료를 내더라도 지방세와 같은 세금들을 마일리지 특화 신용카드로 결제하거나 가족의 마일리지를 합산하는 방법들을 아낌없이 방출했습니다.

 

그러면서 현재 마일리지를 쉽게 모을 수 있는 신한은행의 대한항공 스카이패스×신한 인사 자유적금을 공개했는데요. 이 상품은 적금 입금액과 횟수에 따라 최대 5000마일까지 적립할 수 있습니다. 오픈뱅킹을 통해 매월 50만 원씩 입금한 고객은 1년 적금 만기 시 5000마일 적립이 가능하고요. 

 

신한은행은 이번 라이브 방송을 함께 한 고객들을 위한 여러 이벤트를 열기도 했는데요. 우선 이번 방송을 본 5000명에게 GS25 1000원 이용권, 추첨을 통해 100명에게 스타벅스 상품권 1만 원권을 선물하는 것은 물론, 9일까지 오픈뱅킹에 가입하고 적금에 신규 가입하면 5000마일리지를 추가로 받을 수 있는 이벤트도 마련했습니다.

 

◇첫 방송 시청자 와글와글했지만…아이폰 유저는 '부글부글'

 

이번 신한은행의 라이브 방송에서 최대 4960명이 접속했는데요. 이는 롯데 라이브커머스의 하루 평균 시청자 수 5000명과 근접한 수치입니다. 

 

이벤트 참가자들도 많았는데요. GS25 1000원 쿠폰 이벤트에는 대략 4000명이 참여했습니다. 다만 9일까지 진행했던 마일리지 쿠폰 증정 이벤트에는 '오픈뱅킹 가입'과 같은 조건이 붙어 참여자 수가 다소 아쉬웠습니다. 이에 대해 신한은행 측은 "신한 앱 쏠에서 진행하면서 평소 신한은행을 이용, 오픈뱅킹에 이미 가입한 분들이 봤기 때문에 참여를 많이 못 했을 것으로 생각된다"고 응대하네요.

 

 

또 첫 방송이었던 만큼 아쉬웠던 점도 속속 보였는데요. 가장 큰 문제는 아이폰의 화면과 소리 송출이었습니다. 당시 대다수 아이폰 유저들은 라이브방송 댓글을 통해 화면이나 소리가 안 들린다는 불만을 호소했는데요. 

 

 

때문에 직원이 적금 이벤트를 정리한 이미지도 보이지 않았고 이에 대한 아쉬움을 토로하는 댓글이 넘치자 신한은행 측은 댓글창을 통해 '아이폰 영상이 보이지 않더라도 이벤트 참여대상에 포함해주겠다'는 팝업을 띄우기도 했고요.

 

이와 관련해 신한은행 관계자는 "방송 전 테스트 때에는 아이폰에도 문제가 없이 잘 송출됐기 때문에 첫 라이브커머스를 진행했다"며 "기술적인 부분은 다른 회사와 협업했기 때문에 양사 기술자가 계속 원인을 찾아내는 중"이라고 설명했는데요. 이어 "차질 없이 문제를 해결한 다음에 2~3차 라이브커머스를 진행할 계획"이라고 부연했습니다.

 

신한은행은 이번 적금 상품 외에도 다양한 금융상품으로 적용 범위를 확대하겠다는 포부를 내보였는데요. 이제는 금융권에서도 등장한 소비 트렌드 라이브커머스. 이를 통해 금융권에 어떤 새로운 바람이 불지 기대됩니다.

 

/이슈에디코 김수경 기자/

 



김수경 기자 sksk@issueedico.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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