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구의날' 51주년…아마존 지키고 음료수 라벨 떼는 식품업계

2021.04.22 14:03:07

22일 '지구의 날'을 맞아 식음료 업계가 친환경 활동에 앞장서고 있는데요. 환경 보호와 가치소비를 중요시하는 소비자들의 성향을 적극 반영한 것입니다. 또 최근 기업경영에서 중요한 가치로 급부상한 환경·책임·투명경영(ESG)도 강화하기 위해서입니다.

 

매년 4월22일인 지구의 날은 올해 51주년인데요. 환경오염의 심각성을 알리고 지구 환경보호를 위해 행동하자는 취지로 지정된 날입니다.

 

 

먼저 CJ제일제당은 '지구의 허파'인 아마존 보호를 위한 대책을 마련했는데요. CJ제일제당의 글로벌 1위 브라질 농축대두단백 생산 계열사인 CJ셀렉타가 아마존 삼림 훼손을 최소화하기 위해 '삼림파괴 중단(Deforestation-free)'을 선언했습니다. 대두를 생산하기 위해 무분별하게 벌채하거나 화전 경작을 하지 않음으로써 생태계 파괴를 막겠다는 취지인데요.

 

CJ제일제당은 이번 삼림파괴 중단 선언에 따라 오는 2025년을 목표로 대두 약 40만t을 아마존 삼림지역이 아닌 다른 곳에서 구매하기로 했는데요. 이를 위해 이미 브라질 내 주요 업체들과 협의체를 결성해 아마존 외 브라질 지역 농민들에게 종자를 보급하고 필요 자금을 지원하는 등 '종자 프로젝트(Seed Project)'를 시행 중입니다. 

 

이 외에도 CJ셀렉타는 지구온난화를 막기 위해 농축대두단백의 전 생산 과정에서 클린 에너지 사용을 늘리고 폐수를 재활용하는 등 '탄소 줄이기' 활동에도 힘을 쏟고 있는데요. 화학 비료 대신 친환경 비료 사용량을 높이고 석탄 대신 우드칩 사용으로 탄소를 저감하는 식입니다. 

 

 

스타벅스코리아는 숲을 직접 조성하기로 했는데요. 스타벅스코리아는 다음 달 6일까지 고객과 함께하는 'Cup a Tree(나무품은컵)' 캠페인을 전개해 서울시·서울그린트러스트와 함께 최대 220평에 달하는 숲을 조성한다는 방침입니다. 

 

온라인으로 진행되는 Cup a Tree 캠페인은 동참하는 고객이 많을수록 더 넓은 숲이 조성되는데요. 참여자 10명당 대상 면적을 1평씩 늘려 올해 스타벅스 개점 22주년을 기념해 최대 220평에 달하는 숲을 만든 뒤 서울숲 내 녹화가 필요한 구역에 초화류 1만3581본과 관목 225주를 오는 9월부터 식재할 계획이라네요.

 

맥도날드는 지난 3월 '플라스틱 빨대' 은퇴식을 진행했습니다. 플라스틱 빨대가 필요 없는 음료 뚜껑 '뚜껑이'를 도입하며 플라스틱 감축을 실천하기로 결정한 것인데요. 향후 고객 요청 시에만 빨대를 제공키로 했습니다.

 

롯데칠성음료는 친환경 제품 패키지를 선보였는데요. 프리미엄 RTD(Ready To Drink, 뚜껑을 열어 바로 마실 수 있는 제품) 커피 '칸타타' NB(New Bottle)캔 몸체에 라벨을 없애고 디자인을 직접 인쇄해 재활용 용이성을 높인 제품을 내놓았는데요.

 

이 캔은 음용 후 라벨을 제거할 필요가 없는 무라벨 제품으로 라벨을 떼어내는 번거로움을 없애고 라벨 사용량을 줄여 분리배출의 편의성과 재활용 효율성을 높였습니다. 롯데칠성음료는 무라벨 칸타타 NB캔을 통해 올해 약 4500만 장(약 76.5t)의 라벨 포장재 발생량을 줄이는 효과를 기대하고 있다네요.

 

 

여기 더해 자사의 스테디셀러 제품 '칠성사이다' 라벨을 없앤 '칠성사이다 ECO(에코)' 300㎖ 제품도 내놨습니다. 병뚜껑에 칠성사이다를 상징하는 초록색을 적용하고 패키지 하단에는 브랜드 이름과 별을 양각으로 새겨 넣어 기존의 브랜드 이미지와 정체성을 유지했는데요. 라벨이 없는 대신 제품명, 유통기한, 영양 성분 등 전체 표기 사항은 묶음용 포장 박스에 표기했습니다.

 

이 제품은 온라인 채널 전용 상품인데요. 롯데칠성음료 온라인 공식몰인 '칠성몰' '롯데칠성음료 네이버 브랜드스토어' 등에서 20개 묶음 포장 단위로 구매 가능합니다.

 

/이슈에디코 강민호 기자/

 



강민호 기자 mho@issueedico.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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