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커피값으로 황제주 사볼까…국내 소수점 거래 9월부터 개시

 

앞서 실적 우려에 LG생활건강은 지난달 10일 13.31% 급락하며 지난 2017년 10월12일 이후 4년 3개월 만에 100만 원을 밑돌다가 17일 100만 원 선을 회복하면서 황제주 지위를 되찾았는데요.

 

이처럼 LG생활건강 주가는 100만 원이 넘기 때문에 1주를 사는 데도 부담이 될 수밖에 없는데요. 앞으로는 이런 고민에서 조금이나마 벗어날 수 있게 됐습니다. 

 

18일 업계에 따르면 국내에서 오는 9월부터 국내 주식의 소수점 단위 거래 서비스가 시작되는데요. 해외 주식 소수점 거래는 현재 한국투자·NH투자·삼성·KB·키움·신한금융투자 등에서 가능한데요. 투자자들이 0.1주, 0.3주 등을 주문하면 증권사들은 그것들이 1주가 될 때까지 기다리다가 사들인 다음 투자자에게 다시 배분합니다.

 

국내 주식 소수점 거래는 이와 조금 다르게 진행되는데요. 투자자의 소수점 단위 주문과 증권사의 매입 과정은 같지만, 해당 주식이 예탁결제원(예탁원)에 맡겨집니다.

 

예탁원은 증권사가 맡긴 주식을 기초자산으로 하는 수익증권을 발행하는데요. 예를 들어 100만 원이 넘는 태광산업 1주에 대한 100주의 수익증권을 발행해 투자자가 0.01주씩 거래할 수 있게 만드는 것입니다.

 

소수점 거래에서는 투자자가 고가의 우량주를 소액으로 살 수 있는데요. 또 주식 소유권이 예탁원에 있기 때문에 거래 증권사가 파산해도 투자한 주식이 사라질까 걱정하지 않아도 됩니다. 갖고 있는 주만큼의 배당도 받을 수 있다는 점도 눈에 띕니다.

 

이와 관련해 금융위원회 관계자는 "투자자가 종목된 최소투자금액의 인하로 주식투자 접근성이 확대되고 소규모 투자금으로 위험관리와 수익다변화를 위한 다양한 포트폴리오를 효율적으로 구성할 수 있을 것"이라고 내다봤는데요.

 

상대적으로 여윳돈이 부족해 주식시장에서 소외됐던 젊은 세대도 주식시장에 관심을 가질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일례로 삼성증권이 지난해 12월 한 달간 해외주식 소수점 거래 고객을 분석한 결과에서도 절반이 'MZ세대'였는데요. 주식 소수점 매매를 우량주 투자의 진입 수단으로 활용하는 젊은 투자자가 많다는 게 삼성증권의 설명입니다.

 

다만 의결권은 손에 쥘 수 없는데요. 소수점 거래에서 의결권은 수익증권을 발행한 예탁원이 행사할 수 있습니다. 아울러 여러 명의 소수점 주식이 1주가 돼야만 거래가 성사되기 때문에 실시간 거래가 불가능하며 체결가격을 정할 수 없다는 점도 알아둬야 합니다.

 

/이슈에디코 강민희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