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이것봐라] '침대=과학' 열풍에 오답 사태도…에이스침대, 다시 '과학 마케팅' 시작

 

지난 1993년, 한 초등학교에서 시험 문제에 대한 학생들의 오답이 논란이 됐다는 소문이 돌았습니다. 보기 중 가구가 아닌 것을 고르라는 질문에 많은 학생들이 '침대'를 선택했기 때문입니다. 당시 선풍을 일으킨 "침대는 가구가 아닙니다. 침대는 과학입니다"라는 에이스침대 광고가 학생들 머릿속에 각인된 것인데요.

 

이후 뉴스에서도 허위과장광고라며 많은 질책을 받았다는데요. 에이스침대는 이후 "잠이 보약입니다"와 "침대는 가구가 아니다, 침대는 에이스다"라는 광고 카피로 변경하기도 했습니다.

 

 

그랬던 에이스침대가 올해로 30주년을 맞은 '침대는 과학이다'라는 카피를 활용한 마케팅에 나섰는데요. 배우 박보검을 모델로 '침대=과학' 광고 두 편을 선보인 것입니다. 1993년 당시 광고를 기억하는 중장년층에게는 추억을 선사하고 젊은 소비자들에게는 브랜드를 신선한 느낌으로 소개할 수 있다는 점에서 광고를 준비했다는데요.

 

'침대는 과학이다'라는 광고는 당시 여러 가구업체들이 침대시장에 도전하자 에이스침대가 과감하게 내던진 광고입니다. 침대가 단순한 가구가 아니라 인체에 밀접한 건강 도구이며, 인체공학적인 기술이 들어간 과학의 산물이라는 점을 강조한 것인데요. 

 

이 광고를 계기로 에이스침대는 침대시장에서 1위에 올랐고 침대시장의 고급화까지 이끌었습니다. 이 회사는 지난 1963년에 설립됐는데요. 바닥에 이불을 깔고 눕는 것이 일상이었던 당시 미군부대에서나 사용하던 침대를 알리고 인지도를 차근차근 쌓았습니다.

 

에이스침대 관계자는 "1970년대 후반 국내에서 생소했던 제품 표준화와 품질관리 개념을 도입했고 1987년엔 품질관리 1등급 업체 지정과 함께 업계 최초의 KS 마크 인증을 획득했다"고 설명했는데요.

 

에이스침대는 90년대 국내 유일의 국제공인시험기관인 에이스침대 침대공학연구소를 세우고 국내 최초 첨단 자동생산 시스템을 음성공장에 구축하기도 했습니다. 그 결과 현재 에이스침대가 보유한 특허와 실용신안은 국내외 300여 개, 총출원은 880개인데, 이는 업계 최대 수치입니다. 

 

에이스침대는 앞으로도 첨단 침대과학 기술력을 바탕으로 '로얄에이스(Royal Ace)' '에이스 헤리츠(Ace Heritz)'와 같은 프리미엄 매트리스 위주의 수면시장을 선도할 계획인데요. 

 

에이스침대 관계자는 "이번 하반기 새로 선보인 브랜드 캠페인은 '침대=과학'이라는 과거 광고 슬로건을 다시 활용해 좋은 침대만을 위해 노력해 온 진심을 소비자에게 전달하고자 한다"고 말했습니다.

 

/이슈에디코 강민호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