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E 금융] 지난해 우리나라 성인 금융이해력 점수가 평균 66.5점으로 나타났다. 2020년 조사(65.1점) 대비 1.4점 올랐지만, 절대 점수 기준으로는 70점에 미치지 못했다. 29일 한국은행(한은)과 금융감독원(금감원)이 발표한 '2022년 전국민 금융이해력(financial literacy) 조사' 결과에 따르면 성인 금융이해력은 66.5점으로 2020년 조사(65.1점)와 비교해 소폭 상승했다. 이는 만 18~79세 성인 2400명에게 금융생활에 필요한 금융지식, 금융행동, 금융태도 등 금융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도를 면접 설문조사한 결과다. 우선 연령별로 보면 30~50대의 금융이해력이 높았다. 30대가 69.0점, 40대 68.9점, 50대 67.0점으로 평균을 웃돌았다. 이와 달리 20대의 금융이해력은 65.8점으로 평균보다 낮았다. 60대(64.4점), 70대(61.1점)도 평균 이하로 집계됐다. 다만 70대에서는 2년 전 대비 6.4점 뛰었다. 소득계층별로는 고소득층이 점수가 가장 높았다. 고소득층 금융이해력 점수가 68.7점, 중소득층은 68.0점으로 평균 이상이었지만 저소득층은 63.2점이었다. 고졸미만 응답자의 금융이해력은 2년 전에
[IE 금융] 케이뱅크가 인터넷전문은행 중 처음 고정금리형 전세대출 상품을 출시했다. 그간 인터넷전문은행에는 아파트담보대출(아담대)에만 고정금리형 상품이 있었다. 29일 케이뱅크에 따르면 해당 상품의 대출금리는 이날 기준 연 3.70%(대출기간 2년)로 신용등급과 관계 없이 단일 금리가 적용되며 대출만기까지 금리 변동이 없다. 기존 전세대출 상품과 비교해 대출한도 비율과 대출 대상 범위도 확대됐다. 대출한도는 임차보증금의 90%로 범위 내 최대 2억 원까지 가능하다. 또 6개월 이상 재직한 근로소득자 및 사업소득자도 대출받을 수 있다. 이 상품은 한국주택금융공사가 100% 보증해주고 무주택자 대상인 만큼 금리 혜택을 더욱 강화했다. 고객에게 부과되는 주택금융공사 보증료가 기존 전세대출 상품(최대 0.2%) 대비 0.1%포인트(p) 낮게 측정돼 추가 금리 인하 효과를 더했다는 게 이 은행의 설명이다. 케이뱅크 애플리케이션(앱)에서 전세대출 상품 '예상 한도 확인하기'를 누르면 이번에 출시한 고정금리형 상품, 기존 일반 전세대출, 청년 전세대출(만 34세 이하) 상품의 금리와 한도를 확인할 수 있다. /이슈에디코 김수경 기자/ +플러스 생활정보
[IE 금융] 보장을 받을 수밖에 없을뿐더러 새 보험 가입마저 방해했던 '우울증' 관련 보장 항목이 등장해 눈길을 끌고 있다. 29일 캐롯손해보험(캐롯손보)에 따르면 이 보험사는 캐롯직장인생활건강보험에 마음케어모듈을 신설했다. ◇보험 가입 시 불이익 대부분 '우울증' 실제 그동안 우울증과 같은 마음 질환은 추가 보험 가입 시 심사항목에서 불이익을 받을 수 있다는 불안감은 물론, 높은 병원비 부담 탓에 병원에 가기 쉽지 않았다. 그럼에도 마음 질환은 꾸준히 증가하는 추세다. 건강보험심사평가원이 지난해 발표한 최근 5년(2017~2021년) 우울증과 불안장애 진료현황 분석에 따르면 우울증 환자는 급증하고 있다. 2017년 69만1164명이었던 우울증 환자는 2021년 93만3481명으로 껑충 뛰었다. 여기 더해 1인당 내원일수는 같은 기간 8.51일에서 9.29일, 1인당 진료비 역시 43만9501원에서 56만4712원으로 오른 것으로 집계됐다. ◇캐롯손보가 선보인 '마음케어모듈'은? 마음케어모듈은 성인 정신질환을 보장받을 수 있는 특약으로 ▲우울증 ▲조현증 ▲공황장애 ▲외상 후 스트레스장애 등 확정 진단을 받고 진단일로부터 1년 이내에 정신질환치료제를 90일
[IE 산업] 화장품 용기 10개 중 6개는 재활용이 어려운 것으로 나타났다. 28일 한국소비자원(소비자원)에 따르면 지난해 9월1일~12월12일까지 국내 상위 화장품 유통·판매 업체 15곳의 제품 294개를 대상으로 '화장품 용기의 분리배출 및 재활용 용이성·표시 실태조사'를 벌인 결과, 재활용이 쉽지 않은 '재활용 어려움' 등급 용기가 184개(62.6%)였다. 반면, 최상위 등급인 '최우수'를 받은 제품은 2개(0.7%)에 그쳤다. '자원의 절약과 재활용 촉진에 관한 법률'을 보면 화장품은 포장재 재질에 따른 분리배출 표시 의무가 있으며 포장재 재활용 용이성 평가를 받아야 한다. 평가 등급은 '최우수' '우수' '보통' '어려움' 등 4개로 구분된다. '어려움' 등급을 받은 경우 포장재에 '재활용 어려움'이라고 표시해야 한다. 여기 더해 소비자원은 이 기간 국내 상위 화장품 유통·판매업체에서 운영하는 공식 온라인 쇼핑몰 16곳에서 제품별로 재활용 용이성 등급 및 분리배출 표시정보를 확인할 수 있는지 확인했다. 그 결과 재활용 용이성 등급 표시 정보를 게시한 곳은 단 1곳뿐이었다. 분리배출 정보와 관련 분리배출 방법과 분리배출 표시를 제공하는 곳도 각각
[IE 금융] 한국주택금융공사(HF)가 보증비율을 100%로 높이고 보증료율은 0.1%포인트(p) 내린 '고정금리 협약전세자금보증'을 이달 29일 출시해 상시 운영하기로 했다. 이는 지난 1월 정부가 발표한 '2023년 경제정책방향'에 따른 것. 28일 HF에 따르면 보증대상자는 '고정금리 협약전세자금보증' 취급 은행에서 고정금리 전세자금대출을 신청하는 무주택자로 보증한도는 최대 4억 원이며 경남은행·기업은행·케이뱅크·하나은행 등 4곳에서 취급한다. 부부일 경우 보증신청인과 배우자 모두 무주택자여야 한다. HF는 취급 은행들과 개별 협약을 통해 가산 금리를 0.5∼1.0%p로 고정시켰으며 보증비율 100% 적용으로 고객 신용도에 따른 가산금리 차등을 없애 낮은 수준의 고정금리로 전세자금대출이 공급될 수 있도록 했다. 또 중도에 대출을 상환하더라도 중도상환수수료가 면제된다. /이슈에디코 강민희 기자/ +플러스 생활정보 향후 은행들과의 협의를 거쳐 취급 은행을 확대할 계획.
[IE 금융] 최근 금융 취약계층을 혹하게 만드는 동영상 형식의 대부광고가 확산하는 가운데 불법대부광고를 게시한 59개 대부업체가 금융당국에 적발됐다. 28일 금융감독원(금감원)은 대부금융협회와 함께 유튜브, 네이버, 다음, 페이스북 등 사회관계망서비스(SNS)와 포털사이트에 게시된 동영상 광고를 대상으로 대부광고 관련 법규준수 여부를 점검한 결과 미등록 대부업자 31개 사와 등록 대부업자 28개 사를 적발했다. 금감원에 따르면 미등록 대부업자는 대부광고를 할 수 없음에도 광고를 올렸으며 등록 대부업자는 이자율·경고 문구와 같은 필수기재 사항을 누락하거나 금융기관 또는 서민금융상품으로 오인될 수 있는 표현을 사용했다. 금감원은 대부광고 금지의무를 위반한 미등록 대부업자들에 대해서는 방송통신심의위원회(방심위)와 과학기술정보통신부(과기부)를 포함한 관계기관에 해당 전화번호 이용 중지 및 게시 동영상 삭제를 요청했다. 또 준수사항을 위반한 등록 대부업자들은 대부금융협회를 통해 즉시 시정조치를 취하도록 하고 관할 지자체에 위반 내역을 통보했다. 금감원 관계자는 "온·오프라인을 통한 대부업자 등의 대부광고를 지속적으로 모니터링해 필요한 조치를 취하는 등 앞으로도 민생
[IE 금융] 인터넷전문은행 토스뱅크가 최근 일각에서 제기된 '뱅크런(은행의 대규모 예금 인출)' 가능성을 '해프닝'이라고 일축했다. 한 달간 바로 현금화할 수 있는 자산 비율이 은행 평균의 약 8배라며 유동성이 충분하다는 태도를 내비친 것. ◇'뱅크런' 논란 토스뱅크 "위기 대응 체력 충분" 27일 금융권에 따르면 지난주 토스뱅크가 출시한 '먼저 이자 받는 예금'에 대해 뱅크런을 막고자 수신을 유치하려는 무리한 수단이라는 의혹이 여럿 제기됐다. 가입과 동시에 이자를 받을 수 있는 선이자지급방식의 예금 상품을 출시한 배경에 대해 현금이 부족해진 것이 아니냐는 주장이다. 이와 관련해 토스뱅크는 유동성커버리지비율(LCR)이 833.5%라며 은행 평균(100%)에 비해 크게 높다고 설명했다. LCR은 30일간 뱅크런이 나타날 가능성에 대비해 은행이 즉시 현금화할 수 있는 자산이 얼마인지 나타내는 지표다. 또 위기 대응 체력도 충분히 쌓았다고 강조했다. 토스뱅크는 전날 기준 여신 잔액이 전년 동월 2조6000억 원 대비 4배 가까이 증가한 9조3000억 원, 수신 잔액은 지난해 9월 말 23조1445억 원 대비 소폭 증가한 23조2000억 원이라고 알렸다. 예대율(
[IE 금융] KB국민은행이 고금리 및 경기 둔화로 어려움을 겪는 취약차주에 대한 상생금융과 기업의 사회적 책임 실천을 위해 'KB국민희망대출'을 출시한다. 27일 KB국민은행에 따르면 이 상품은 제2금융권 신용대출을 낮은 금리의 은행권 대출로 전환해주는 대환 대출 상품이다. 은행 대출이 어려웠던 중저신용 차주들은 KB국민희망대출을 통한 은행권 진입으로 이자 비용은 경감하고 개인 신용도는 개선할 수 있게 됐다. 대상 고객은 제2금융권 신용대출을 보유한 근로소득자로 KB국민은행 고객뿐만 아니라 타행 거래 고객도 신청 가능하다. KB국민은행은 5000억 원 규모로 대출을 지원할 방침이다. KB국민은행은 최대한 많은 금융소비자들이 KB국민희망대출 혜택을 누릴 수 있도록 대상 요건을 대폭 완화했다. 자체 내부평가모델을 활용해 일반적으로 은행권 대출이 어려운 다중채무자 등 중저신용 차주들도 이용할 수 있게 한 것. 차주의 재직기간 및 소득 요건도 최소화했다. 재직기간의 경우 사회초년생 고객을 고려해 1년 이상 재직 시 대출 신청이 가능하도록 했다. 소득 요건도 크게 낮춰 올해 최저임금수준을 고려한 연 소득 2400만원 이상으로 결정했다. 대출금리는 고객의 실질적인 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