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작년보다 2주 빨리 온 전국 일본뇌염 주의보…모기 퇴치하려면?

 

따듯한 겨울 날씨의 영향으로 작년보다 2주가량 전국에 일본뇌염 주의보가 내려졌습니다.

 

26일 질병관리본부에 따르면 제주, 전남지역에서 올해 첫 번째로 일본뇌염 매개 모기인 작은빨간집모기(Culex tritaeniorhynchus)가 채집됐는데요.

 

일본뇌염 주의보는 매년 일본뇌염 유행 예측 사업(3~11월)을 통해 일본뇌염 매개 모기(작은빨간집모기)가 처음 채집됐을 때 발령됩니다. 

 

올해 주의보는 작년(4월8일)보다 2주 정도 빨랐는데요. 질병관리본부는 일본뇌염 매개 모기가 채집된 제주, 부산, 전남 등 남부지역의 1~2월 평균기온이 이전보다 2.3~2.6도 상승했기 때문이라고 예측했습니다.

 

일본뇌염 바이러스를 가진 작은빨간집모기에 물리면 99% 이상이 무증상 또는 열을 동반하는 가벼운 증상을 보입니다. 그러나 250명 중 1명꼴로 급성 뇌염이 진행되며 이 중 20~30%는 사망에 이를 수 있는데요. 또 뇌염에 걸려서 회복되더라도 3명 중 1명은 여러 신경계 합병증을 겪기에 주의해야 합니다. 다만 일본뇌염은 사람 간에 전파되지 않는다네요.

 

 

일본뇌염을 예방하려면 예방접종을 하고 무엇보다 모기에 물리지 않는 게 중요한데요. 가급적 밝은색 계열의 긴 바지와 긴 소매 옷을 입어 피부 노출을 최소화하고 모기 기피제를 사용해야 합니다. 또 야외 활동시 모기를 유인할 진한 향수나 화장품 사용은 자제하는 게 좋습니다.

 

집에서는 방충망과 모기장을 써야 하는데요. 캠핑처럼 야외에서 잘 때는 모기 기피제가 처리된 모기장을 사용해야 합니다. 여기 더해 작은빨간집모기 유충 서식지가 될 수 있는 집 주변 웅덩이, 막힌 배수로 등에는 고인 물을 없애서 모기 서식을 막아야 한다네요.

 

일본뇌염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예방 접종도 필수입니다. 국가 예방접종 사업 대상인 생후 12개월에서 만 12세 이하 어린이는 표준예방 접종 일정에 맞춰 접종을 완료해야 하는데요.

 

만 12세 이하 어린이는 전국 보건소 및 지정 의료기관에서 주소지와 관계없이 무료 접종을 받을 수 있습니다. 불활성화 백신은 5차례(생후 12개월~12세), 생백신은 2차례(생후 12~35개월) 맞아야 합니다. 12세 이상인 경우에도 면역력이 없고 모기 노출에 따른 감염 위험이 높을 경우 유료로 일본뇌염 예방접종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이에 대해 정은경 질병관리본부장은 "일본뇌염 매개모기의 활동이 시작됐기 때문에 야외 활동시와 집에서 모기 회피, 방제 요령을 따라야 한다"고 말했습니다.

 

/이슈에디코 김지윤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