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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집에서 가볍게" 코로나19 발생 후 홈술족 증가…편의점 주류 매출↑ 숙취해소제 매출↓

[IE 산업] 최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에 집에서 술을 즐기는 사람들이 늘어나면서 편의점 주류 매출은 크게 상승했지만, 숙취해소제 매출은 감소했다.

 

BGF리테일이 운영하는 CU가 이달 주요 상품 매출 동향을 분석한 결과 주류 매출이 전년 대비 약 20%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2018년, 2019년 주류 매출신장률이 9.9%, 12.3%였던 것에 비하면 큰 폭으로 뛰었다.

 

이 같은 매출 신장에는 코로나19 발생 이후 재택근무와 같은 사회적 거리두기를 통해 외부 활동을 자제하면서 집에서 음주를 즐기는 '홈술족'이 늘어났기 때문이다.

 

주류 카테고리별로 살펴보면 와인 매출이 39.2%로 가장 높았으며 양주도 26.5%의 높은 신장률을 보였다. 이 외 막걸리 21.1%, 소주 17.3%, 맥주 10.4% 순으로 모두 두 자릿수 신장률을 기록했다.

 

이처럼 홈술족들이 증가하면서 편의점에서 주류 판매는 크게 늘어났지만, 술을 깨기 위해 음주 전후에 마시는 숙취해소제에 대한 수요는 오히려 줄었다.

 

CU에서 1월 숙취해소제 매출은 전년 대비 6.1% 뛰었지만, 코로나19가 발생한 이후 2월 매출신장률이 -13.9%로 전년 대비 마이너스를 나타냈고 3월 들어서는 -22.5%까지 감소폭이 커졌다.

 

BGF리테일 관계자는 "코로나19 감염에 대한 우려로 퇴근 후 직장인들의 모임, 회식 등이 사라지고 대학가 개강까지 늦춰지면서 아예 음주 자체가 줄어든 탓"이라며 "홈술을 즐기는 사람들도 과음보다는 각자 취향에 맞는 술을 간단히 즐기는 것도 또 다른 이유"라고 말했다. 

 

한편 CU는 4월 주류와 안주류에 대한 마케팅을 더욱 강화할 예정이다. CU는 기존 맥주 4캔 만원 행사와 함께 최근 인기가 급상승 중인 와인도 할인 행사를 강화할 방침이다. 푸두, 벨비노, 아뻬띠뜨 등 9900원 균일가 할인부터 플라티노, 퀸오브몽페라, 까사페스테요 등 2병 구매 시 최대 50% 할인, 미니 와인 상시 할인 등 총 30여 종 제품에 대해 프로모션을 진행한다.

 

안주류도 오징어, 칠리소시지, 가자미구이, 불곱창짜글이 등 마른안주부터 육가공류, 찌개류에 이르기까지 약 90종에 대해 1+1 행사 및 가격 할인을 적용한다. 

 

/이슈에디코 강민호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