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힘내자! 지역 농가" 홈쇼핑 6개사, 코로나 피해 입은 농수산물 특집 진행

 

[IE 산업] 한국TV홈쇼핑협회 6개 회원사(GS·CJ·현대·롯데·NS·홈앤쇼핑)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으로 어려움을 겪는 지역 농수산물의 판로 확대를 위해 이달부터 내달까지 총 54회의 판매방송을 한다. 

 

21일 협회에 따르면 홈쇼핑사별로 3~31회 편성‧방송에 나섰는데, 21일 기준 15회 방송을 완료했다. 또 사별로 10월까지 추가 편성을 위해 20여 업체와 협의 중이다. 

 

방송 대상은 충남, 경남, 전남, 해양수산부가 추천했거나 협회가 진행한 지역입점 설명회 또는 각 홈쇼핑사가 발굴한 강원, 경북, 전북, 충북 등 8개 광역지자체의 업체 중에서 34곳이 선정됐다. 

 

지역별로는 ▲전남 18회 ▲충남 15회 ▲강원 8회 ▲타 지자체가 각 2회 이상의 방송 기회를 갖게 됐다. 평소 홈쇼핑 방송에서 접하기 어려웠던 ▲갓김치 ▲청국장 ▲시래기 ▲젓갈류 ▲조개류, 해조류 등을 선보인다. 물량 부족과 같은 이유로 홈쇼핑 방송이 어려운 업체는 인터넷몰에 입점한 경우도 있다.

 

이들 홈쇼핑사는 긴급 편성‧방송을 위해 일반적인 홈쇼핑 입점 때 거쳐야 하는 문턱을 대폭 낮췄다. 각 사별 운영하는 '사회적기여 방송' 제도를 통해 협력업체가 부담하는 수수료를 없애거나 배송비, 카드수수료와 같은 기본 비용만 내는 방식으로 진행한 것. 기본비용만 내는 경우 업계 평균수수료율의 절반 이하 수준이다. 

 

한편, 지역 농수산물 돕기 방송은 지난달 3일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최기영 장관과 홈쇼핑 대표자 간 화상 간담회의에서 결실을 맺은 것이다. 지난달 22일 정세균 국무총리는 "홈쇼핑 업계에서는 5월 중 지역 특산 농수산물 판매방송을 특별편성할 예정"이라며 언택트(untact) 소비시대 TV홈쇼핑의 긍정적 역할에 격려를 보냈다.

 

TV홈쇼핑협회 조순용 회장은 "TV홈쇼핑은 고객과 직접 접촉하지 않고도 많은 물량을 전국 각지에 골고루 전파할 수 있는 유통‧방송플랫폼이라는 기능을 가지고 있다"며 "이번과 같은 국가적 위기 상황에서 산업의 존재가치를 보여줄 수 있도록 업계가 합심하여 노력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슈에디코 강민호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