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채소부터 자동차까지" 온·오프라인서 '대한민국 동행세일' 시작


[IE 산업] 정부가 내수 촉진을 위해 준비한 '대한민국 동행세일'이 26일부터 시작되는 가운데 유통채널별 할인율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이날 중소벤처기업부(중기부)에 따르면 대한민국 동행세일은 중기부, 기획재정부, 문화체육관광부, 농림축산식품부 등 6개 정부 부처가 준비한 대규모 할인행사다. 이번 행사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으로 벌어진 경제 위기 극복과 내수 촉진, 소비 진작을 위해 이뤄졌다.

 

기간은 이날부터 내달 12일까지 총 17일이며 참여 업체는 소상공인·전통시장부터 백화점·대형마트 등 온·오프라인을 망라한 전 유통채널이다.

 

대면·온라인 세일행사를 보면 중소기업과 소상공인 제품이 중심인 민간 쇼핑몰 '가치삽시다 플랫폼'이 있다. 이곳에서는 최대 87% 가격 할인 및 타임세일 이벤트가 있다. 또 ▲위메프 ▲티몬 ▲G마켓 ▲쿠팡 ▲11번가 등 16개 쇼핑몰에서 최대 30~40% 에누리한다. 롯데, 신라를 비롯한 온라인 면세점도 백화점 정상가보다 최대 60% 저렴하게 물건을 판다. 

 

TV홈쇼핑에서는 28개 상품을 최대 50% 할인된 가격에 내놨다. 특히 공영·롯데홈쇼핑은 지역 현장 행사와 이원 라이브 생중계를 진행할 계획이다.

 

오프라인 할인행사에서는 전통시장과 대형 유통업체가 눈에 띈다. 먼저 전국 633개 전통시장 및 상점가에서는 당일 구매 금액의 20%를 온누리 상품권으로 최대 4만 원까지 페이백 형태로 지급한다. 아울러 제로페이로 5000원 이상 결제하면 결제금액의 5%를 결제사별로 최대 5만 원까지 돌려준다.

 

동네슈퍼에서는 양파, 감자, 오이 등 농산물 9개 품목을 50%, 공산품 약 20개 품목을 20~50% 할인한다. 백화점은 파트너사 상생 행사, 중소기업상품 기획전, 슈즈, 호캉스·홈캉스 등 시즌 이슈 상품 할인 이벤트를 연다. 여기 더해 70여 개 해외패션 브랜드의 '시즌 오프' 행사를 시작한다. 

 

대형마트는 중소기업 우수상품전, 제철 과일, 축산 등 신선식품 초특가 행사, 패션브랜드 할인, 인기 수산물 특별기획, 15개 품목 최저가 도전 행사를 마련했다.

 

유통업계 외에도 가전업계와 자동차·타이어 업계가 특별 할인과 증정 이벤트를 준비했다. 패션업계는 26~28일까지 50~70% 세일하는 코리아 패션마켓을 개최한다. 외식업계는 250개 업체가 대표 메뉴 20%를 할인하는 '코리아 고메' 행사와 푸드페스타를 오픈했다.

 

중기부는 이번 동행세일 행사가 코로나19로 움츠러들었던 소비자들에게 활력을 불어넣어 줄 것으로 보고 있다. 

 

중기부 관계자는 "코로나19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모든 국민에게 힐링 및 위로를 제공하고자 했다"며 "국민들이 안심하고 동행세일에 참여할 수 있도록 방역대응반을 구성해 발열 체크, 마스크 착용, 거리 두기 안내 및 동선 관리 등 매일 방역상황을 점검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이슈에디코 강민호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