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인체에 무해?" 기구 살균소독제→ 손소독제로 허위 광고한 130곳 적발

 

[IE 산업] 인체에 사용하면 안 되는 소독제를 손 소독제로 허위, 과대광고한 업체 130곳이 적발됐다. 

 

15일 식품의약품안전처(식약처)에 따르면 기구, 용기, 표장 등에 사용되는 살균소독제를 '손소독제' '손세정제'로 판매한 업체 130곳이 발각됐다. 적발된 업체는 식품안전나라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식약처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이 확산하면서 소비자 불안 심리를 허용한 허위, 과대광고가 급증하자 635곳의 온라인 판매 사이트를 점검했다. 그 결과 허위 광고를 한 130개 업체와 판매 사이트 248곳을 발견했다. 현재 해당 판매 사이트는 방송통신심의위원회 등으로 즉시 차단 조치 요청했다.

 

이 살균소독제는 식품 제조업체나 음식점에서 식중독을 예방하기 위해 기구·용기·포장의 표면에 사용되는 식품첨가물로 식품과 접촉하기 전에 제거돼야 하며, 인체에 직접 사용해서는 안 된다.

 

이번에 적발된 업체는 이런 살균소독제를 '손소독제' '손세정제' '손세척' 용도라고 판매하면서 '실수로 마셔도 인체에 안전' '온몸에 사용해도 된다'는 거짓 문구로 홍보했다. 또 코로나19를 예방하는 '소독약' '소독액' '방역용품' 등으로 허위·과대광고하며 판매한 사례도 있었다.

 

식약처 관계자는 "살균소독제는 인체에 직접 사용하는 용도가 아니다"라며 "코로나바이러스에 대한 살균·효과도 검증되지 않은 제품"이라고 말했다.

 

/이슈에디코 강민호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