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피부염 유발 우려' 일회용 마스크 4개 제품 리콜

 

[IE 산업] 정부가 수소이온농도(pH) 기준치를 초과해 피부염 등을 유발할 수 있는 일회용 마스크 4종에 대해 리콜 권고 조치를 내렸다.

 

3일 산업통상자원부 산하 국가기술표준원(국표원)에 따르면 시중에 유통되는 일반용 일회용 마스크 제품(KF 보건용 및 비말차단마스크 제외) 성인용 43개, 아동용 25개 등 총 68개 제품에 대한 안전성 조사에서 성인용 3종, 어린이용 1종이 pH 기준치를 초과한 것으로 나타났다. pH가 높을 경우 알레르기성 접촉 피부염 등을 유발할 수 있다.

 

리콜 권고를 받은 제품은 ▲POLICE 감동 블랙 3중 일회용 마스크 ▲3중필터 숨쉬기편한 귀안아픈 일회용핑크마스크 핑크색 블랙 50매 ▲힐링 3중 필터 마스크 ▲일회용 페이스 마스크(3중 필터 어린이 마스크) 등이다. 이들 제품의 pH 수치는 8.5~9.4로 기준치 4.0~7.5를 넘어섰다. 

 

여기 더해 국표원은 혼용률이나 안전상 유의사항 등 표시사항을 위반한 46개 제품에 대해선 개선조치를 지시했다. 다행히 폼알데하이드, 아릴아민, 노닐페놀(아동용 일회용 마스크 대상) 등 유해물질은 조사대상 68개 제품 모두에서 검출되지 않았다.

 

국표원은 "앞으로도 일반용 일회용 마스크 제품에 대해 불법·불량마스크 제품 모니터링을 강화하고 안전성 조사를 지속 실시하겠다"고 말했다.

 

/이슈에디코 강민호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