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ABC주스가 체지방 감소?" 식약처, 허위·과대광고 175건 적발

 

[IE 산업] 과채주스, 과채음료 제품을 체지방 감소, 해독, 클렌즈 등으로 허위·과대광고한 업체가 적발됐다.

 

4일 식품의약품안전처(식약처)는 ABC주스를 포함해 과채주스, 과채음료, 혼합음료 제품 등에 체지방 감소, 해독, 클렌즈 등을 표방한 허위·과대광고 175건을 적발했다고 알렸다. 식약처는 사이트 차단 요청과 함께 위반 업체에 대해서는 행정처분할 예정이다.

 

ABC주스는 사과(Apple), 비트(Beet), 당근(Carrot)을 원료로 제조한 과채음료 식품이지만, 건강 정보 프로그램을 통해 '다이어트' '해독작용' 효능·효과를 표방해 광고하고 있다.

 

주요 적발 내용은 ▲질병 예방·치료 효과 표방(10건) ▲일반식품을 건강기능식품으로 오인·혼동 광고 ▲신체조직의 효과·효능 관련 거짓·과장 광고(53건) ▲재료의 효능·효과를 표현한 소비자를 기만하는 광고(14건) ▲의약품으로 오인혼동(2건) 등이다.

 

일부 제품은 '항암' '노화 방지' '심혈관질환' '당뇨에 좋은' '비알콜성 지방간' 등 질병명을 언급하면서 질병 예방 또는 치료 효능이 있는 것처럼 광고했다. 아울러 다이어트, 체지방 감소, 중정지방 수치 감소 등의 표현으로 건강기능식품으로 오인하게끔 했다.

 

식약처 관계자는 "특정 시기 및 계절에 따라 국민 관심이 높은 제품에 대해 온라인상의 부당한 광고 행위 등을 계속 점검해 소비자 피해 예방에 최선을 다할 계획"이라며 "부당한 광고행위 근절을 위해 고의·상습 위반업체에 대해서는 행정처분 및 고발 조치 등 강경히 대응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이슈에디코 강민호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