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라임 사태' 김봉현 "현직 검사·야당 정치인에 수억 원대 로비" 폭로

[IE 사회] '라임자산운용(라임) 사태'의 주범으로 지목된 스타모빌리티 김봉현 전 회장이 '옥중 입장문'을 통해 현직 검사와 야당 정치인을 상대로 수억 원대의 로비를 했다고 폭로했다. 

 

16일 김 전 회장은 변호인을 통해 공개한 입장문에서 "지난해 7월 전관 출신 A 변호사를 통해 현직 검사 3명에게 1000만 원 상당의 술 접대를 했다"고 주장했다.

 

이어 "회식 참석 당시 추후 라임 수사팀에 합류할 검사들이라고 소개를 받았는데, 실제 1명은 수사팀에 참가했다"며 "지난 5월 조사를 받기 위해 서울남부지검에 가니 접대 자리에 있던 검사가 수사 책임자였다"고 덧붙였다. 또 그 수사 검사는 소위 윤석열 사단으로 삼성 특검과 같은 수사를 할 때 함께 근무했다고 강조했다.

 

또 김 전 회장은 "A변호사가 '서울남부지검의 라임 사건 책임자와 얘기가 끝났고 여당 정치인들과 청와대 강기정 (정무)수석을 잡아주면 윤석열 (검찰총장에) 보고 후 보석으로 재판을 받게 해주겠다'고 말했다"고 작성했다. 그러면서 협조하지 않으면 공소 금액을 키워서 중형을 구형하겠다는 협박도 있었다고 덧붙였다. 김 전 회장에 따르면 A변호사는 과거 고 노무현 전 대통령의 사건 담당 주임 검사였다.

 

여기 더해 김 전 회장은 야당 정치인들을 상대로도 로비를 벌였다고 역설했다. 그는 "라임 펀드 판매 재개 관련 청탁으로 우리은행 행장 로비와 관련해서 검사장 출신 야당 쪽 유력 정치인, 변호사에게 수억 원을 지급한 뒤 실제 라임 이종필 전 부사장과 우리은행 행장, 부행장 등에게 로비가 이뤄졌다"면서 "검찰 면담 조사에서 얘기했음에도 수사가 진행되지 않았고 오직 여당 유력 정치인들만 수사가 진행됐다"고 설명했다.

 

아울러 김 전 회장은 "당초 두 명의 민주당 의원에게 뇌물을 준 사건은 소액이라서 수사를 진행하지 않는다고 했다가 윤석열 검찰총장이 '전체주의' 발표 후 당일부터 수사 방향이 급선회해 두 사람에 대해서도 수사를 진행하고 있다"고 언급했다.

 

그는 직접 자신의 입장을 밝히기로 한 배경에 대해 "나도 처음엔 조국 전 법무부 장관 사건들을 보면서 모든 걸 부인한다고 분노했는데, 내가 언론의 묻지마식, 카더라(하더라)식 토끼몰이 당사자가 돼 검찰의 짜 맞추기 수사를 직접 경험하면서 우리나라 검찰 개혁은 분명히 이뤄져야 한다고 생각했다"며 "모든 사실을 알리기로 결심했다"고 했다.

 

그러면서 "저는 라임 '전주'이거나 몸통이 절대 아니다"라며 "실제 라임 사태의 직접적인 원인이고 실제 몸통들은 현재 해외 도피 중이거나 국내 도주 중"이라고 주장했다.

 

한편, 김 전 회장의 우리은행장 언급에 대해 우리은행 측은 '사실무근'이라는 입장이다. 이 은행 관계자는 "라임펀드 관련 피의자가 입장문을 통해 '펀드 판매 재개 관련 청탁으로 우리은행 행장, 부행장을 로비했다고 적시한 것'은 전혀 사실무근"이라며 "법적조치를 검토할 예정이고 허위사실 유포에 대해서 강력하게 대응할 것"이라고 응대했다.

 

/이슈에디코 전태민 ·김수경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