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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입 세재, 온라인 판매몰별 가격 최대 4배 차이

 

[IE 산업] 소비자들이 수입 세재 제품에 만족하는 가운데 같은 수입 세제 제품이라도 온라인 판매몰에 따라 최대 4배의 가격 차이가 나는 것으로 조사됐다.

 

2일 한국소비자원(소비자원)은 수입소비재 가격 모니터링 자료에 등록된 미국산 수입 세제 27개와 캐나다산 13개 제품의 가격을 분석한 결과를 발표했다.

 

조사 결과 미국산 제품 가격은 100㎖ 기준 2017년 1655원에서 지난해 2166원으로 31% 올랐다. 이 기간 캐나다산 제품 가격은 1848원에서 253원으로 11% 뛰었다.

 

지난해 전체 세탁세제 수입량에서 미국과 캐나다가 차지하는 비중은 각각 16.5%, 3.1%였다. 또 중국, 독일은 각각 47.8%, 8.1%로 이들 상위 4개국이 전체의 75.5%를 차지했다.

 

미국과 캐나다, 독일산 수입 세제 10개 제품 온·오프라인 가격을 비교하면 8개는 오프라인이 온라인보다 최대 78% 비쌌다. 또 10개 중 7개는 같은 제품이지만 온라인 판매 사이트에 따라 가격이 2~4배 차이 났다. 

 

이와 함께 소비자들은 수입 세제 만족도가 높은 것으로 나왔다. 소비자원이 지난해 6월 9~29일 수입 세제 구매 경험이 있는 소비자 300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한 결과 응답자 71.4%는 수입 세제에 전반적으로 만족한다고 응답했다. 품질과 다양성에 만족한다는 응답자는 70.4%, 57%였지만, 가격이 저렴하다는 응답은 23.6%였다.

 

수입 세제를 사용하면서 우려되는 점으로는 사후서비스(20%)와 피해 발생 시 보상(19.3%) 문제가 가장 많았다. 또 수입 세제는 주로 대형마트(52%)와 국내 전자상거래(44%)를 통해 구매했다.

 

소비자원 관계자는 "온라인 판매 사이트별 소비자가격 차이가 크고, 배송비와 할인 등 여러 가격 변동 요인이 있으므로 구매 전 판매 조건을 확인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이슈에디코 강민호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