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외식업종 가맹점 평균 매출액 3억…치킨집 매출 12% 증가


[IE 산업] 지난 2019년 외식업종 프랜차이즈 가맹점의 연평균 매출액이 3억1100만 원으로 1년 전보다 100만 원(0.3%) 감소했다.

 

4일 공정거래위원회(공정위)가 발표한 '가맹산업 현황'에 따르면 치킨 업종 매출은 전년보다 11.9% 늘어난 2억6300만 원을 기록했다. 매출액 1억 원 이상 2억 원 미만 치킨집은 39.8%로 가장 많았으며 2억 원 이상 3억 원 미만(25.3%), 1억 원 미만(21.6%), 3억 원 이상(13.3%) 등이 뒤를 이었다.

 

카페 가맹점 연평균 매출액은 2억3200만 원으로 전년보다 0.4% 늘었고 피자 가맹점 연평균 매출은 2억7300만 원(0.4%)이었다. 한식은 3억5900만 원, 제과제빵은 4억4000만 원으로 전년 대비 각각 3.5%, 1.3% 줄었다.

 

전체 외식업종 폐점률은 12.3%였으며 한식(13.7%), 치킨(11.4%), 제과제빵(9.8%), 커피(8.7%), 피자(8.0%) 순이었다. 이 기간 세탁소와 미용실을 포함한 서비스업종 가맹점 연평균 매출액은 1억3100만 원으로 7.7% 감소했다.

 

2019년 편의점을 비롯한 도소매업종의 평균 매출액은 5억5700만 원으로 전년 대비 0.4% 감소했으며 편의점 연매출은 5억6500만 원(-1.1%), 화장품은 3억9000만 원(-8.7%), 농수산물은 3억1900만 원(-6.7%)을 나타냈다. 식품업종 매출은 4억7700만 원으로 17.8% 증가했다. 편의점 가맹점 수는 4만5555개로 한 해 전보다 6.7% 늘었으며 신규 개점률은 12.3%, 폐점률은 5.5%였다.
 

/이슈에디코 강민호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