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러시아-우크라 충돌에 금값 들썩…KRX서 투자해볼까

#. A씨는 최근 금값이 오른다는 소식에 금 투자를 고민 중이다. 요동치는 주식보다 안전할뿐더러, 시세차익에 대해서도 세금이 없다는 얘기를 들었기 때문이다.

 

최근 러시아와 우크라이나 간의 군사적 충돌로 금값이 널뛰고 있는데요. 우크라이나를 둘러싼 지정학적 리스크가 불거지자 안전자산 선호 현상이 나타나고 흔히 안전자산으로 구분되는 금 수요가 늘었기 때문입니다.

 

 

보통 전쟁, 금융위기와 같은 글로벌 경제의 불확실성이 커질수록 현금화가 쉬운 금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고 금값도 덩달아 오르는 경향이 있습니다.

 

28일 뉴욕상품거래소(COMEX)에서 거래된 4월 인도분 금값은 온스당 38.7달러(2%) 하락한 1887.6달러에 마감했는데요. 그러나 러시아가 우크라이나를 침공한 이후 금값은 한때 온스당 1970달러 이상 치솟으면서 2000달러에 근접한 바 있습니다.

 

이와 관련해 한국거래소(KRX) 송종길 금시장 영업본부 전무는 "러시아가 우크라이나에 대한 침공을 개시하면서 금값 변동 폭이 커지고 있다"며 "(25일 기준) 금값은 2020년 9월 16일 이후 최고치를 돌파했다"고 말했고요.

 

업계에서는 러시아와 우크라이나 간 충돌이 종료될 때까지 금에 대한 수요가 증가할 것으로 보고 있는데요.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 소식이 전해진 지난 24일 하루에만 KRX 금시장을 통해 약 432kg의 금이 거래됐는데, 금액으로 환산하면 약 319억 원입니다. 이는 전날 거래량과 거래금액 대비 각각 4배 이상 늘어난 수치인데요. 이날 금값은 g당 약 7만4300원에 거래를 마쳤습니다.

 

이처럼 금 투자를 고려하고 있다면 거래 수수료가 저렴한 KRX 금시장을 통한 매매를 고려할 수 있는데요. 증권사에서 금 현물 전용 계좌를 개설하면 홈트레이딩시스템(HTS), 모바일트레이딩시스템(MTS)을 통해 KRX 금시장에서 금 거래를 할 수 있습니다.

 

KRX 금시장에서는 최소 g단위로 금을 사고팔 수 있으며 거래에 따른 수수료율은 증권사마다 다르지만, 거래 금액의 0.2~0.3% 수준인데요. 이는 은행, TV홈쇼핑, 금은방 등 다른 금 거래 채널 중 가장 낮습니다.

 

특히 KRX 금시장을 통해 금 투자를 하면 시세차익에 대해 전액 비과세 혜택도 누릴 수 있는데요. 다른 어떤 투자 수단에서도 볼 수 없기 때문에 큰 장점으로 꼽힙니다.

 

/이슈에디코 김수경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