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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월 소비자 상담 보니…실손·학원·치과서 껑충

 

[IE 금융] 지난달 실손보험, 학원 서비스, 치과 등 소비자 상담이 전월 대비 늘어난 것으로 집계됐다.

 

18일 한국소비자원과 한국소비자단체협의회에 따르면 1372 소비자상담센터에 접수된 소비자상담 빅데이터를 분석한 결과 4월 ▲실손보험 ▲학원 서비스 ▲치과 관련 상담 건수가 전월 대비 각각 53.4%, 32.4%, 31.6% 증가했다. 

 

4월 전체 상담 건수는 총 4만2408건으로 전월 4만5534건 대비 6.9% 뛰었다. 전년 같은 달 5만189건과 비교하면 15.5% 감소했다.

지난해 4월 대비 상담 증가율이 높은 품목은 실손보험(270.9%), 사진 촬영(84.9%), 각종 사설 강습서비스(82.3%) 순이었다. 실손보험 관련 불만을 살펴보면 보험금을 청구했지만 과잉 진료과 같은 이유로 이유로 보험금 지급이 거절된 경우가 대다수였다. 

 

여기 더해 사진 촬영 불만으로는 예약을 취소하자 과도한 위약금을 요구해 중재를 요청한 사례가 많았다. 상담 다발 품목으로는 유사투자자문(1980건)이 가장 높았으며 헬스장(1183건), 이동전화서비스(1079건)가 그 뒤를 이었다.

 

연령대별로는 40대(1만1037건, 27.7%)가 가장 많았으며 30대 1만1034건(27.7%), 50대 8173건(20.5%) 순이었다. 

 

/이슈에디코 강민호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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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72소비자상담센터'는 유료 전국 대표전화 국번 없이 1372로 상담을 제공 중. 인터넷 주소창에 1372.go.kr을 입력해서도 상담 가능. 상담을 통해 피해가 확인될 시 한국소비자원에서 조사를 통해 합의권고나 분쟁조정과 같은 방법으로 피해 해결 지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