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자나 깨나 불조심…가정용 화목보일러 '안전불감증' 심각


[IE 산업] 농촌 및 산촌 지역에서 난방용으로 많이 사용하는 가정용 화목보일러 18대를 조사한 결과 안전 수칙을 준수하지 않은 경우가 대다수인 것으로 나타났다.

 

26일 한국소비자원(소비자원)에 따르면 화목보일러 18대를 조사한 결과 17대가 안전관리 매뉴얼에서 권고하는 가연물 안전거리(2m 이상)를 지키지 않았으며 보일러 가까운 곳에 땔나무와 라이터 등을 보관하고 있었다.

 

또 화목보일러는 복사열로 인한 화재를 막기 위해 본체와 벽·천장 사이 간격을 60cm 이상 확보해야 하는데, 실내에 설치된 15대 중 11대는 충분한 간격이 확보되지 않았다.

 

소화기 비치도 미흡했다. 화목보일러 18대 중 5대만 인근에 소화기를 비치하고 있었으며 화재감지기가 설치된 곳은 1가구뿐이었다.

 

'화목보일러 안전관리 매뉴얼'을 보면 3개월에 한 번 연통을 청소하고 젖은 나무가 연소하면 3~4일에 한 번씩 청소하도록 권고한다. 설문조사에 응한 17가구 중 젖은 나무를 연료로 사용하는 곳이 절반 이상(9가구)에 달했다.

 

소비자원은 이번 조사를 소방청과 공유하고 가정용 화목보일러 안전 수칙 홍보 강화를 요청할 계획이다. 

 

/이슈에디코 강민호 기자/

 

+플러스 생활정보

 

전북소방본부에 따르면 최근 4년간 전북에서 발생한 화목보일러 관련 화재는 모두 119건, 7억3000만 원의 재산 피해가 집계.

소방 당국은 원인별로는 부주의가 96건으로 전체의 80%를 차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설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