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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카타 에어백 사용' 재규어 비롯, 35개 차종 2만여대 리콜

[IE 산업] 재규어, 페라리, 토요타, BMW, 벤츠 등 8개 사 35개 차종 2만여 대가 리콜된다.

 

18일 국토교통부에 따르면 재규어 XE 등 3개 차종 6000여 대와 페라리 캘리포니아 등 13개 차종 475대는 '다카타 에어백'을 사용해 리콜 대상에 올랐다. 일본 다카타사가 만든 에어백은 에어백이 펼쳐질 때 과도한 폭발력으로 금속 파편이 튀어 운전자가 다칠 수 있다는 우려가 제기돼 세계 곳곳에서  리콜이 이뤄지고 있다.

 

에프엠케이가 판매를 맡은 페라리 캘리포니아(F149 CDEL) 등 13개 차종 475대도 같은 이유다. 페라리 488GTB(F142BBE) 등 6개 차종 105대는 연료 증기 분리기 조립 불량 탓에 화재 발생 가능성이 있는 것으로 파악됐고, GTC4Lusso 2개 차종 35대는 외부에서 문이 열리지 않을 가능성이 있다고 보고됐다.

 

페라리 La Ferrari 3대는 차량의 보닛과 전면 좌우 휀더 등의 구조설계 오류가 있어 보행자와 충돌 시 보행자 보호 안전기준을 위반했다는 게 국토교통부의 설명인데 이는 자동차 관리법 위반인 만큼 추가 과징금 부과도 예고됐다.

 

이외 토요타의 렉서스 LS 500h 등 3개 차종 244대는 타이어 내부균열 가능성, 볼보 S 90 142대는 시트 레일 문제로 리콜 대상에 포함됐다.  

 

한편 리콜 대상 차량 관련 정보 문의는 ▲랜드로버 콜센터(080-333-8289) ▲페라리 서비스센터(02-3433-0880) ▲한국토요타(080-4300-4300) ▲볼보자동차코리아(02-1588-1777) ▲한불모터스(02-3408-1654~1657, 1667) ▲메르세데스-벤츠코리아(080-001-1886) ▲혼다코리아(080-322-3300) ▲BMW코리아(080-269-5005) ▲현대자동차(080-200-6000)로 하면 된다.

 

해당 제작사는 리콜 대상 자동차 소유자에게 우편 및 휴대전화 문자메시지로 시정방법 등을 알려야 한다. 리콜 시행 전 자비를 들여 수리한 경우는 제작사에 수리비 보상 신청이 가능하다. 아울러 국토교통부는 자동차 제작결함 정보를 수집·분석하는 자동차리콜센터(www.car.go.kr, 080-357-2500)를 운영 중이다. 홈페이지에서 차량번호를 입력하면 리콜 대상 여부 및 구체적 제작결함 내용 등을 확인할 수 있다.

 

/이슈에디코 강민호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