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이것봐라] "터래기 카드 만들어 주세요" 캐릭터와 협업하는 카드사들

 

MZ세대 일부에게 '아이돌'은 우상으로 여겨지는데요. 그러다 보니 아이돌이 착용한 의상이나 사용하는 기기, 먹는 음식, 심지어 평범한 양말까지 '완판(완전히 판매됨)'되는 시대입니다.

 

 

22일 사회관계망서비스(SNS)에 따르면 인기 아이돌그룹 EXO(엑소)의 멤버 백현이 신은 흰 양말에 대한 인기가 높아지자 가수 백현 씨가 직접 '공구(공동구매)' 이야기까지 꺼냈는데요.

 

 

그러다가 백현 씨가 직접 만든 캐릭터 '터래기'도 언급됐는데요. 터래기란 캐릭터는 인기가 높아 인형, 카카오 이모티콘, 서울 팝업스토어 등 다양하게 활용되고 있습니다.

 

 

또 이랜드의 스파오는 터래기와 협업한 제품을 오는 31일 내놓을 예정이고요. 이러한 인기에 은행 및 카드사와 협업해 '터래기 체크카드'도 제작해달라는 많은 팬의 요청도 생겼습니다. 

 

현재 간편결제 사용이 늘면서 실물카드 사용이 줄고 있는 상황에서도 인기 많은 '캐릭터 카드'에 대한 수요는 여전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젊은 고객을 확보하기 위해서인데요.

 

 

신한카드는 지난 3월 산리오캐릭터즈 디자인을 적용한 '신한카드 플리'를 출시했는데요. 신용카드는 헬로키티, 시나모롤, 마이멜로디&쿠로미 등 3종, 체크카드는 쿠로미, 마이멜로디, 폼폼푸린 등 3종의 디자인으로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이 카드는 출시 이후부터 현재까지 약 2개월 동안 12만 매 이상 발급될 정도로 큰 관심을 끌었는데요. 출시 당시 10~20대의 발급 신청이 몰려 한때 카드 배송이 지연될 정도였다고 합니다. 이후 산리오캐릭터즈 캐릭터 카드는 미니언즈, 잔망루피, 건담, 최고심 등과 함께 신한카드의 캐릭터 카드 인기를 이끌어가고 있습니다.

 

우리카드는 인기 일러스트 캐릭터 '다이노탱'과 디자인을 컬레버레이션한 'NU 오하쳌(오늘하루체크)' 카드 2종을 판매 중인데요. 더불어 인스타툰 '망그러진곰' 캐릭터 카드에 대한 수요조사를 진행하기도 했습니다. 

 

삼성카드는 '네이버웹툰 삼성 iD 카드'를 내놨는데요. '화산귀환' '세기말 풋사과 보습학원'과 같은 인기 네이버웹툰 카드 플레이트 중 하나를 골라 발급할 수 있습니다. 

 

이 외에도 KB국민카드는 '펭수 체크카드' 인기가 높아지자 판매 기한을 당초 지난 2월에서 1년 더 연장했고요. NH농협카드의 카카오캐릭터를 활용한 '라이언 치즈 체크카드' '어피치 스윗 체크카드'는 출시 3년 만에 200만 장을 돌파한 바 있습니다.

 

이와 관련해 업계 관계자는 "간편결제와 같은 서비스 때문에 신용·체크카드 모두 감소세를 보이고 있다"며 "카드 플레이트에 캐릭터를 활용하면 MZ세대 유입에 톡톡한 효과를 볼 수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이슈에디코 김수경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