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은퇴 후 적정 생활비, 가구당 월 369만 원…실제 준비 가능 금액은 212만 원

 

[IE 금융] 우리나라 국민들이 은퇴 후 필요한 적정 생활비는 가구당 월 369만 원으로 조사됐지만, 실제 준비할 수 있는 금액은 210만 원 정도였다.

 

26일 KB금융지주 경영연구소은 이런 내용이 담긴 '2023 KB골든라이프 보고서'를 발간했다. 이 보고서 에는 ▲노후생활 대비 준비 상황 ▲노후 대비 경제적 준비 상황 ▲노후 거주지 선택 관련 니즈 ▲부부가구의 노후 준비 상황 등 한국 가구의 노후 준비에 대한 내용이 담겼다. 

 

이번 보고서를 위해 KB금융지주 경영연구소는 올해 1월3일부터 1월27일까지 전국 20~79세 남녀 3000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했다. 그 결과 응답자들은 노후의 기본적인 의식주 해결 비용인 '최소 생활비'는 월 251만 원, 기본적인 의식주 이 외 여행·여가 활동·손자녀 용돈 등을 줄 수 있는 '적정 생활비'는 월 369만 원을 생각했다. 

 

그러나 현재 가구가 가진 소득과 지출, 저축 여력 등 경제적 여건을 고려할 때 노후생활비로 준비할 수 있는 금액은 월 212만 원으로 나타나 최소 생활비에도 못 미쳤다.

 

노후 거주지 선택과 관련한 니즈에서는 은퇴 전 가구의 경우 노후 거주지의 주요 인프라로 '의료시설이 잘 갖춰진 곳'을 꼽은 사람이 65.7%였다. 그러나 실제 은퇴한 은퇴 후 가구는 '은퇴 전 거주지에서 거주하기(42.6%)'를 희망하는 사람이 많았다. 

 

고령자가 이제까지 살아온 지역 사회에서 계속 거주하고 싶어하는 '에이징 인 플레이스(Aging In Place)'에 대해 전체 응답자의 66.2%가 동의했다. 또 내 집에서 노후를 보내는 데 있어 가장 큰 걱정거리로는 '배우자나 가족 간병(32.5%)'이 꼽혔다.

 

여기 더해 주된 일자리가 있는 현역 가구와 부부 중 1명 또는 2명 모두가 주된 일자리를 찾고 있는 반퇴 가구 모두 연금을 보유한 가구가 그렇지 않은 가구에 비해 노후생활이 지금보다 좋아질 것으로 예상했다. 

 

노후 대비 경제적 준비 상황에서 아직 은퇴하지 않은 가구의 희망 은퇴 나이는 평균 65세였지만, 실제 은퇴하는 나이는 이보다 10년 이상 빠른 평균 55세였다. 노후를 위한 경제적 준비를 '아직 시작하지 못했다'는 응답자는 전체의 절반(52.5%)을 넘었다.

 

KB금융지주 경영연구소 황원경 박사는 "기대 수명 연장·부양 의무에 대한 인식 변화·가구 유형 다양화 등으로 맞춤형 노후 준비가 필요한 시점"이라며 "특히 노년기에도 살던 지역에서 계속 살기를 희망하는 '에이징 인 플레이스' 니즈가 증가하고 있으므로 이를 지원할 수 있도록 유니버설 디자인 개념을 도입한 주택 신축이나 개조 등을 허용하는 제도적 변화를 적극적으로 모색해야 한다"고 제언했다.

 

/이슈에디코 강민희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