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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통시장 불황·점포 폐점 영향' 홈플러스, 지난해 영업익 반토막


[IE 산업] 전반적인 오프라인 유통업계 불황에 홈플러스도 휘청거리며 영업이익을 반토막냈다.

 

홈플러스는 2018회계연도(2018년 3월~2019년 2월) 연결기준 영업이익이 1090억8602만 원으로 전년 대비 57.59% 감소했다고 14일 공시했다. 같은 기간 매출액은 3.67% 줄은 7조6598억2292만 원을 기록했다. 

 

홈플러스는 ▲유통업계 불황 ▲폐점 ▲매장 공사를 위한 일시적 영업 공백 등이 매출액 감소에 영향을 줬다고 진단했다. 이 회사는 지난해 동김해점과 부천 중동점을 폐점했고 16개 매장은 대형마트와 창고형 할인점을 결합한 홈플러스 스페셜로 전환하기 위해 영업을 일시 중단한 바 있다.

 

여기 더해 홈플러스는 최저임금 인상에 따른 임금 인상과 점포 임차료 상승, 매출 하락도 영업이익 급감의 주요 원인으로 꼽았다.

 

그러나 홈플러스는 ▲지난해 하반기 CI 교체 ▲기존 매장 홈플러스 스페셜로 전환 ▲온라인 사업에 대규모 투자 단행 등이 올해 실적 개선에 도움을 줄 것으로 보고 있다. 일례로 홈플러스 스페셜의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평균 20% 신장률을 보였다.

 

홈플러스 임일순 대표이사 사장은 "옴니채널 사업 확장과 신선식품 전략화, 지역 맞춤형 점포 조성 등으로 고객의 니즈를 충족시켜 실적 개선에 나설 것"이라고 말했다. 

 

/이슈에디코 강민희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