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피임약 1위 머시론 판매 끝낸 유한양행,복제약 센스데이로 새 도전

[IE 산업] 유한양행이 국내 일반의약품 피임약 1위 '머시론'을 지우고 동일한 성분의 자체 개발 복제약 '센스데이'를 내놨다.

 

19일 제약업계에 따르면 유한양행은 지난 2017년 7월 식품의약품안전처 허가 후 약 2년 만에 데소게스트렐 성분의 3세대 피임약 센스데이를 이달 공식 출시했다. 유한양행과 알보젠코리아의 머시론 유통 및 판매 계약이 지난달 종료돼 이제 복제약을 출시할 수 있게 됐다.

 

전체 300억원 규모로 추산되는 국내 사전 피임약 시장에서 머시론은 의사 처방 없이 약국 구매가 가능한 먹는 형태 피임약 중 시장점유율 1위 제품이자 연간 100억원 이상 매출을 올리는 인기 단일 품목 제품이다. 

 

우리나라에 2000년 첫 출시된 머시론은 유한양행이 2005년부터 유통을 맡아 판매했는데 지난해 머시론 매출은 129억2500만 원으로 2017년(115억5000만 원)에 비해 11.9% 증가했다. 이는 유한양행 전체 매출의 0.9% 수준이다.

 

이제 유한양행은 센스데이로 새로운 승부를 시작한다는 방침이다. 센스데이는 현재 허가받은 동일 성분의 사전 피임약 중 알약 크기가 가장 작아 복용 편의성이 높은 강점이 있는 만큼 기존 대형 품목이 자리 잡은 치열한 상황에서도 중장기적 관점에서 도전할 만한 가치가 있다는 게 유한양행 측의 설명이다.

 

한편  알보젠코리아는 충분한 논의를 거쳐 이르면 이달 중 새 유통사를 확정해 발표할 예정이다.

 

/이슈에디코 강민호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