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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스커버리4·제네시스 G90·니로 비롯, 수입 1만9000여대·국산 1만3000여대 또 리콜

[IE 산업] 디스커버리4·레인지로버 스포츠·재규어 XJ 등 디젤엔진 문제로 지난해 8월 리콜했던 수입차 1만9000여 대가 부실 리콜로 재리콜된다. 이와 함께 현대 제네시스 G90, 기아 니로 등 국산차 1만3000여대는 스마트 크루즈 컨트롤 소프트웨어 오류로 리콜됩니다.

 

국토교통부는 제작 결함이 발견된 디스커버리4, 제네시스 G90 등 자동차 43개 차종 4만338대가 자발적 리콜에 들어간다고 20일 밝혔다.

 

 

재규어랜드로버코리아가 수입·판매한 디스커버리4 등 7개 차종 1만9561대는 작년 10월부터 시행한 디젤엔진 리콜 적정성 조사 결과, 시정방법 및 대상 대수가 부적정한 것으로 조사됐다.

 

이에 따라 재규어랜드로버코리아는 기존 엔진오일압력 160kPa 이하 엔진을 교체하고 2개 권역대 엔진 진동을 종합검토한 후 엔진을 교체하던 것을 엔진오일압력 90kPa 이하, 6개 권역대 엔진 진동 등 7개 점검 중 1개의 불합격 판정만 나와도 엔진을 바꾸기로 했다.

 

재규어 I-PACE 122대는 전기회생 제동장치가 안전기준에 맞지 않아 리콜 후 과징금 부과를 결정했다. 현대차 제네시스 G90 등 3개 차종 1만1317대와 기아차 니로(DE PE) 등 2개 차종 2529대 등 차량의 리콜 이유는 두 가지다.

 

스마트 크루즈 컨트롤 소프트웨어 오류로 스마트 크루즈 가속·감속 제어 및 차간 거리 유지가 되지 않는 현상이 생겨 운전자 의도와 상관없이 차량이 가속·감속돼 사고 발생 가능성이 확인된 만큼 제작사는 리콜 대상 자동차 소유자에게 우편 및 휴대전화 문자메시지로 시정방법 등을 알려야 한다. 리콜 시행 전 자비로 수리했다면 제작사에 수리비 보상을 신청할 수 있다.  

 

/이슈에디코 강민호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