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아이다와 견줄 하기비스로 日 전역 초긴장…우리나라 남·동해안 강풍 주의

[IE 사회] 올해 최강 태풍인 19호 '하기비스'의 접근으로 일본 전역에 비상이 걸렸다. 1200여 명이 희생됐던 지난 1958년 역대 최악의 태풍 '아이다'와 맞먹는 피해가 생길 수 있다는 일본 기상청의 관측이 나왔다.

 

중심 기압 935헥토 파스칼, 순간 최대 풍속 65미터의 슈퍼 태풍 하기비스는 현재 태평양에서 도쿄 남서쪽 방향을 향해 약 시속 20km의 속도로 북상 중이다. 현재 후지산이 위치한 시즈오카 현은 강풍과 함께 시간당 30㎜가 넘는 폭우가 쏟아지고 있다. 일본 기상청에 따르면 12일 밤이 최대 고비로 하루 동안 많게는 1000㎜의 폭우와 함께 일부 지역은 최대 풍속 45m의 강풍도 우려된다.

 

12일 오후 3시쯤 도쿄 남서쪽 270km 해상에 이른 뒤 방향을 북동쪽으로 돌려 13일까지 일본 동부 해안가를 거칠 것이라는 게 현재까지의 예보다. 도쿄 지역 마트의 물과 음식, 방재용품 등 비상시 대비물품은 이미 다 떨어진 상황이며, 항공편이 대규모 결항되고, 철도도 운행 제한에 들어가는 등 주말 동안 일본 전역 교통도 사실상 마비가 예상된다.

 

이런 가운데 하기비스의 일본 접근으로 기압차가 커진 만큼 우리나라는 남해안과 동해안의 경우 강한 바람을 조심해야 할 것으로 보인다. 남해안과 동해안, 울릉도 독도에 강풍주의보가 내려졌는데 순간 최대 풍속 초속 25에서 30m의 돌풍이 몰아친다는 게 기상청 관계자의 전언이다.

 

아울러 제주도 해안과 경남해안, 동해안에는 강풍으로 인한 너울이 밀려와 방파제나 해안도로를 넘을 수 있어 안전 사고에 유의해야 한다. 이날 전국이 대체로 맑겠지만, 동해안 지방은 흐린 와중에 산발적 빗방울이 떨어질 것으로 전망된다. 낮 기온은 서울과 대구 23도 등 전일보다 1도에서 4도 낮을 것으로 관측된다. 예상 바다 물결은 풍랑경보와 주의보가 발효 중인 남해와 동해상에서 최대 7m까지다.

 

/이슈에디코 강민희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