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정부, 마스크 생산량 90% 국내 시장에 공급…농협·우체국 서버 폭주

[IE 사회]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으로 일회용 마스크 품귀 현상이 벌어지자 정부가 국내 마스크 생산량의 90%를 국내에 공급하기로 결정했다.

 

기획재정부 김용범 제1차관은 26일 오전 정부서울청사에서 개최한 '마스크 수급안정 추가조치 태스크포스(TF) 회의'에서 "긴급수급조정조치를 개정해 마스크 수출제한조치와 공적판매처를 통한 물량공급을 도입했다"며 "국내 일일 마스크 생산량 1200만 장의 90%가 국내에 공급될 것"이라고 말했다.

 

김 차관은 "생산량의 50%는 공적 물량으로 확보·공급돼 농협·우체국·약국·편의점 등을 통해서 판매될 예정"이라며 "이번 조치로 우리 국민들이 소량이라도 가정과 일터 근처에서 편리하게 마스크를 구매할 수 있는데 역점을 뒀다"고 제언했다.

 

공적으로 확보된 물량은 대구·경북지역과 저소득층 등 마스크 공급이 원활하지 못한 곳부터 우선 공급된다. 아울러 코로나19 사태의 최일선에 있는 의료진에게도 의료용 마스크를 지급할 방침이다.

 

공적 물량의 가격과 구매 가능 수량은 판매처와 협의해 통제할 계획이다. 김 차관은 "공적으로 공급되는 마스크 판매가격은 생산자와 공적판매처간 협의를 통해 최대한 합리적 수준에서 결정할 예정"이라면서 "가급적 많은 국민들께서 마스크를 구매할 수 있도록 불가피하게 1인당 판매수량을 제한할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이 같은 소식에 우체국쇼핑과 농협몰 홈페이지는 접속이 폭주해 페이지 연결이 지연되고 있다. 이에 이들은 이날 홈페이지를 통해 "정부의 마스크 및 손 소독제 긴급수급조정조치에 따른 공적 판매처로 지정됨에 따라 공급물량 확보를 위해 현재 제조업체와 협의 중"이라며 "빠른 시일 내에 물량을 확보해 3월 초순경부터 판매할 예정"이라고 알렸다.

 

우체국쇼핑은 "빠른 시일 내에 물량을 확보해 3월 초순경 판매할 예정"이라며 "판매일자 등 정확한 일정이 정해지면 언론 보도, 우정사업본부 홈페이지, 우체국쇼핑몰에 사전 안내할 예정"이라고 소개했다.

 

/이슈에디코 전태민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