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신한금투, 라임펀드 고객에게 손실 보상안 마련…신탁부 신규 업무 중단

 

[IE 금융] 신한금융투자(신한금투)가 라임자산운용 펀드 환매 중단에 따른 손실 보상안을 마련했다.

 

20일 신한금투에 따르면 이 회사는 전날인 19일 이사회를 열어 라임펀드 판매 때문에 발생한 고객 손실에 대해 국내펀드와 무역금융펀드 개방형 30%(법인전문투자자 20%), 무역금융펀드 폐쇄형 70%(법인전문투자자 50%)를 보상하기로 결정했다.

 

무역금융펀드 중 자발적인 환매가 불가한 폐쇄형 펀드는 투자설명서에 대한 충실한 설명이 필요했음에도 설명이 미흡했던 점을 감안해 보상 비율을 다르게 적용했다는 게 신한금투의 설명이다.

 

국내 펀드는 손실액 기준, 무역금융펀드는 원금을 기준으로 보상이 이뤄지며 추후 금융감독원의 분쟁 조정 결과에 따라 재정산된다. 신한금투는 이 같은 자율보상안을 갖고 고객들과 합의 후 최종 보상금액을 결정할 예정이다. 

 

신한금투 관계자는 "그동안 라임펀드에 투자한 고객의 손실을 최소화하는 방안을 다각적으로 고민했고, 책임경영 실천과 고객 신뢰 회복을 위해 선제적으로 자발적 보상안을 내놓았다"며 "추후 법적 절차 진행 등을 통해 라임에 대한 고객 자산회수에 최선을 다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이와 함께 신한금투는 상품 관련 프로세스 전반에 걸쳐 고객 신뢰 회복과 투자자 보호를 위한 체질개선을 시작했다. 우선 상품 이슈가 발생한 부서에 책임을 물기 위해 신탁부의 신규 업무를 중단시켰으며 프라임브로커리지서비스(PBS)사업부의 업무 영역을 축소했다. 이에 따라 신탁부는 관련 상품의 이슈 해결에 주력하고 PBS사업부는 자금 대출, 주식 대여, 자산 보관, 결제 등 기본 서비스 제공 업무에 집중한다.

 

아울러 신한금투는 회사 업무 전 분야에 걸친 리스크를 총체적으로 분석, 시스템화해 관리할 운영리스크 전담조직을 신설했다. 여기에 전문가를 영입, 모든 업무를 미리 체크한 뒤 업무 절차를 분석, 매뉴얼화한다.

 

또 투자자 보호를 위해 상품 공급 및 상품 관리 부서에 대한 조직개편을 추진한다. 업계 최초 출범한 상품감리부는 금융소비자보호 본부로 이동해 독립된 금융소비자보호 총괄책임자(CCO)체제 아래 더욱 객관적으로 상품을 심사, 고객 입장에서 상품의 운용상황을 모니터링할 예정이다. 상품 공급과 관리 기능 일원화를 위해 상품공급본부 소속이었던 신탁부와 랩운용부를 상품 제조, 공급, 관리를 총괄하는 본부로 이동 배치된다.

 

신한금투 이영창 대표는 "고객 신뢰 회복을 최우선 과제라고 생각, 막중한 책임 느끼고 있다"며 "상품 이슈 재발 방지를 위해 IB와 세일즈앤트레이딩 등 내부 상품 제조라인을 통해 검증된 자체상품 공급을 확대하고 외부운용사 관리 기준을 신설하는 등 운영체계를 정비할 방침"이라고 제언했다. 

 

이어 "상품과 관련한 이슈 발생 시 신속히 대응하고 상품사후관리가 체계적으로 운영되도록 소비자 보호 및 사후관리 체계를 업그레이드해 강력한 상품관리 시스템을 마련하는데 회사의 모든 자원을 집중하겠다"고 덧붙였다.  
 

/이슈에디코 김수경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