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정부, 6월14일까지 수도권 공공부문 다중시설 운영 중단

 

[IE 사회] 정부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집단 감염이 이어지고 있는 수도권 지역의 모든 공공부문 다중이용시설 운영을 내달 14일까지 중단하기로 결정했다. 

 

보건복지부 박능후 장관은 28일 오후 정부세종청사에서 열린 긴급 브리핑을 통해 "29일부터 6월 14일까지 2주간 수도권의 모든 부분에서 방역 관리를 강화한다"고 말했다. 

 

지난 6일 위생수칙 준수를 전제로 외출·모임을 허용하는 생활 속 거리두기로 전환한 이후 다시 거리두기를 강화한 것이다.

 

박 장관은 "생활 속 거리두기는 여전히 유지한다"면서도 "수도권의 경우 다중이용시설의 운영을 한시적으로 중단한다"고 설명했다. 이 기간 연수원과 미술관, 박물관, 공원, 국공립극장 등은 운영을 중단해야 한다. 또 수도권 내 지자체, 공공기관이 주관하는 행사도 가급적 취소하거나 연기해야 한다.

 

박 장관은 "공공기관의 경우 시차 출퇴근제, 재택근무제 등 유연근무를 적극 활용해 많은 사람들이 일시에 밀집되지 않도록 조치하겠다"며 "수도권 유흥시설은 내달 14일까지 운영을 자제하도록 당부하고, 운영을 할 경우 방역수칙을 철저히 준수하도록 행정조치를 취하겠다"고 제언했다.

 

이어 "학생들이 이용이 많은 학원과 PC방에 대해서도 이용자제를 권고하고 방역수칙을 엄격히 준수하도록 행정조치를 취할 것"이라며 "2주간은 가급적 외출과 모임, 행사 등을 피하고 특히 지역사회 감염이 다수 발생한 음식점, 주점 등의 다중이용시설 이용을 자제해달라"고 덧붙였다. 

 

아울러 학원 역시 2주간은 학생들이 다니지 않도록 권고했다. 수도권, 지자체에서 내린 유흥시설에 대한 집합금지조치도 정부의 행정조치에 따라 연장될 수 있다.

 

그는 "수도권 지역 사회의 연쇄감염이 우려되는 상황"이라며 "방역당국이 총력을 다해 추적하고 있으나 이미 일부는 지역사회로 전파되었거나 지금도 전파되고 있을 가능성이 있다"고 진단했다.

 

그러면서 "감염경로를 알 수 없는 환자들도 산발적으로 발생하고 있으며 그 비율도 증가하고 있다"며 "이런 상황을 볼 때 현재는 수도권 내에서 연쇄적인 감염을 일으킬 수 있는 감염환자가 잠복해 있을 위험성이 큰 상황"이라고 우려했다.
 

/이슈에디코 전태민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