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정세균 총리 "농촌 인력난에 외국인 근로자 체류 연장"

 

[IE 정치] 정세균 국무총리가 "외국인 근로자들에게 체류기간을 연장하고 농촌 등지에서 일할 수 있는 기회를 한시적으로 허용하는 방안을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정 총리는 29일 정부세종청사에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를 열어 "8월 수확철을 앞둔 농촌에서는 코로나19 여파로 일손이 많이 부족한 실정이지만, 올해는 외국인 근로자 입국이 자유롭지 못해 더욱 심각하다"고 제언했다.

 

이어 "체류기간을 연장받은 외국인 근로자가 계절 근로 일자리를 얻게 되면 농촌 현장의 인력난 해소에 조금이라도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덧붙였다.

 

이에 국내 체류기간이 만료됐음에도 본국의 봉쇄 조치나 항공편 결항으로 곤란해진 외국인들의 체류 상황도 개선될 것으로 보인다.

 

또 이 자리에서 정 총리는 "해외의 코로나19 감염 확산세가 우려할만한 수준"이라며 "해외 유입 위험 요인을 선제적으로 차단하는 것이 시급한 상황"이라고 우려했다.

 

그러면서 "지난주 발생했던 러시아 선박에서의 집단감염과 같은 사례가 앞으로 다시 생기지 않도록 항만방역을 보다 강화해야 한다"며 "러시아 및 방역 강화 대상 국가에서 출항하는 선박의 선원은 국내 입항 시 PCR 음성확인서 제출을 의무화하는 등 검역을 강화한다"고 설명했다.

 

여기 더해 정 총리는 관계당국에 2학기 개강을 앞두고 국내로 입국하는 외국인 유학생에 대한 진단검사 및 격리시설 확보 등 사전 대비를 철저히 해달라고 주문했다.

 

/이슈에디코 전태민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