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급격히 줄어드는 ATM…당국, 운영 개선 방안 마련

 

[IE 금융] 은행권이 현금자동화입출금기기(ATM)을 급격히 폐쇄할 수 없도록 하는 방안이 논의됐다. 농어촌과 같은 인구비밀집지역에서 ATM을 유지할 수 있는 방안을 마련, 은행권 ATM 데이터베이스도 구축한다.

 

11일 한국은행(한은)과 금융위원회(금융위)는 이런 내용을 담은 '금융포용 측면에서의 ATM 운영 개선 추진' 방안을 발표했다. 

 

이 방안에 따르면 작년 은행권 ATM 설치 대수는 5만5800대로 지난 2013년 말 최고치(7만100대)를 기록한 이후 계속 감소세다. 이에 당국은 은행 간 공조가 없을 경우 지역별로 ATM이 과잉 또는 과소 공급될 것이라고 우려했다. 특히 디지털 지급수단이 확산되는 가운데 현금을 주로 사용하는 계층이 지급수단 이용에서 소외될 가능성도 제기됐다.

 

한은과 금융위는 이런 상황을 막고자 ATM 운영 공조 논의에 나섰다. 기존 ATM이 중복·과잉투자되거나 급격하게 폐쇄되지 않도록 은행권 간 ATM 공조 방안을 마련한 것이다.

 

예를 들어 대행 시중은행 상호 간, 대형 시중은행과 지방은행 간, 전국적인 규모의 금융 인프라를 갖춘 우정사업본부와 은행 간의 직영 ATM 공동 운영 방안을 논의하는 식이다. 또 농어촌에서의 ATM 분포, 이용 규모를 분석해 ATM이 적정 수준으로 운영될 수 있도록 하는 방안도 검토할 방침이다. 

 

은행권의 ATM 설치·운영 관련 정보의 데이터베이스화도 추진된다. ATM 위치, 형태, 종류 등 세부 정보를 데이터베이스화하고 주기적으로 업데이트할 예정이다. 우선 은행권을 시작으로 추진하며 다른 기기운영자의 ATM 정보도 DB에 포함할 계획이다.

 

여기 더해 주요국 사례를 참고해 소비자들이 필요할 때 쉽게 ATM 정보에 접근할 수 있도록 은행권 공동 고객용 ATM 정보제공 애플리케이션(앱)도 개발한다. 아울러 ATM 운영기관이 상세한 ATM 배치 현황을 파악할 수 있는 별도 시스템도 함께 구축한다. 

 

ATM 대체 인프라(가맹점 입출금 서비스) 이용도 활성화한다. ATM 설치와 운영 부담을 줄일 수 있으면서 금융 소비자의 현금 접근성과 편의성을 높일 수 있는 가맹점 현금 출금, 거스름돈(잔돈) 계좌입금서비스 이용을 활성화하는 게 목적이다. 

 

특히 농어촌 등 은행 점포와 ATM 설치대수가 상대적으로 적은 지역에서 현금접근성에 제약이 발생하지 않도록 편의점 등 유통업체, 관계기관 협력을 강화한다.

 

한은 관계자는 "올해 하반기 중 은행권과 협의를 통해 ATM 설치 정보를 수집, 관리하기 위한 CD 공동망 정비와 데이터 표준화 사업을 실시할 것"이라며 "2021년 중에는 수집된 ATM 정보를 바탕으로 ATM DB 구축 사업을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이슈에디코 김수경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