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북악산 북측면, 52년 만에 개방…문 대통령 '약속 이행'

 

[IE 정치] '김신조 사건' 후 52년간 일반인 출입이 제한됐던 청와대 뒤편 북악산 길이 내달 1일부터 개방된다.

 

29일 대통령 경호처는 보도자료를 통해 "다음 달 1일 오전 9시부터 청와대 뒤편 북악산 북측면이 둘레길로 조성돼 개방될 예정"이라고 알렸다.

 

김신조 사건은 지난 1968년 김신조를 포함한 북한 특수요원들이 청와대 습격을 시도한 '1·21 사태'를 일컫는다. 북악산 북측면은 출입이 통제됐다.

 

북악산 개방은 지난 2017년 문재인 대통령이 대선 후보 시절 "북악산, 인왕산을 전면 개방해 시민들에게 돌려드리겠다"고 한 약속의 이행이다. 오는 2022년 상반기에는 북악산 남측면도 개방될 예정이다.

 

정부는 한양도성 성곽에서 북악스카이웨이 사이의 북악산 개방을 위해 대통령 경호처가 국방부, 문화재청, 서울시, 종로구 등과 관계기관 협의체를 구성, 기존 군 순찰로를 자연친화적 탐방로로 정비하는 사업을 추진했다.

 

철거된 폐 군 시설 및 콘크리트 순찰로는 약 1만㎡의 녹지로 바뀌었으며 탐방로에 있는 일부 군 시설물들은 기억의 공간으로 탈바꿈했다. 또 청운대 쉼터에서 곡장 전망대에 이르는 300m 구간의 성벽 외측 탐방로가 개방돼 한양도성 축조 시기별 차이를 한눈에 볼 수 있다. 

 

경호처 관계자는 "이번 북악산 개방을 통해 한양도성의 역사적 가치를 높이고 자연환경을 복원, 도심녹지 이용 공간 확대로 시민건강 증진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한다"며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으로 지친 시민들이 잠시나마 둘레길을 거닐며 마음의 안식을 되찾길 바란다"고 말했다.

 

한편, 종로구는 코로나19가 안정되는 시점부터 한양도성 스탬프투어와 연계된 북악산 둘레길 탐방프로그램을 운영할 계획이다. 

 

/이슈에디코 전태민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