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NH투자증권, 옵티머스 펀드 가교운용사 설립 추진 

 

[IE 금융] NH투자증권이 옵티머스자산운용 펀드(옵티머스 펀드) 자산 이관을 맡을 가교운용사 설립을 주도적으로 추진한다.

 

2일 이 회사에 따르면 이번 가교운용사 설립은 옵티머스 펀드 최대 판매사인 NH투자증권이 투자자 보호의 책임감을 느끼고 금융당국과 협의한 결과다. 

 

금융당국은 옵티머스자산운용의 등록 취소가 필연적인 상황에서 투자자 보호와 최대한 많은 자산 회수 등 빠른 사태 해결을 위해서는 책임 있는 주체가 펀드를 관리해야 한다는 입장을 내보인 바 있다.

 

이에 지난해 11월 말부터 금융감독원과 5개 판매 증권사, 수탁사, 사무관리회사, 회계법인 등으로 구성된 자율협의체는 매주 업티머스 펀드 이관 및 펀드기준가 조정에 대해 논의를 이어갔다. 그 결과 펀드기준가 조정을 결정해 지난해 12월 말 처리했으며 법률 검토 등을 통해 가교운용사를 포함한 다양한 해결방안을 모색해왔다.

 

이 외에도 NH투자증권은 투자자 피해 최소화를 위해 노력 중이다. 지난해 6월 사건 발생 후 최대한의 자산 회수를 위해 부동산 및 IB 관련 전문인력을 투입한 '옵티머스 자산 회수 대응팀'을 구성했다. 또 펀드 자금이 흘러 들어간 투자처를 파악하고 가압류 등의 긴급 법적조치를 취했다.

 

최근에는 금융소비자보호협의회 의장을 담당 임원에서 대표이사로 격상했다. 이를 통해 금융소비자 권익을 존중하고 금융소비자 중심 문화가 정착되도록 내부통제를 강화한다는 방침이다.
 

/이슈에디코 김수경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