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기재차관 "中 헝다사태로 국제금융시장 변동성 커져…주의 깊게 점검할 것"


[IE 경제] 기획재정부(기재부) 이억원 1차관은 "중국 헝다그룹 파산 우려로 국제금융시장의 변동성이 커졌다"며 "신흥국발 위험요인도 주의 깊게 점검하면서 대비하겠다"고 말했다.

 

이 차관은 23일 서울 은행회관에서 열린 거시경제금융회의에서 "미 연방준비위원회(연준)가 테이퍼링(자산매입 축소)을 공식화했지만, 국제 금융시장은 안정된 모습을 보이고 있다"면서도 "미국의 고용회복세가 지연되거나 고인플레가 장기화될 시 금리인상 시기 등과 관련한 불확실성이 급격히 확대될 우려가 있다"고 설명했다.

 

또 그는 "글로벌 통화정책 정상화와 그에 따른 디레버리징이 진행되는 과정에서 중국 헝다그룹과 같은 시장불안 요인이 갑작스럽게 불거질 가능성도 상존하고 있다"고 진단했다.

 

그러면서 "정부는 각별한 경계감을 가지고 글로벌 인플레와 경기회복의 속도, 미 연준과 ECB 등 주요 통화당국의 정책기조 동향, 신흥국발 리스크 등을 주의깊게 모니터링하는 한편, 글로벌 위험요인 등 우리 경제·금융시장에 미칠 파급효과와 대응방향 등도 선제적으로 면밀하게 점검하면서 금융시장의 안정과 리스크 관리에 만전을 다하겠다"고 덧붙였다. 

 

여기 더해 "국내·외 금리상승 등에 따른 가계 상환부담 증가에 대비해 가계부채가 조속히 안정화될 수 있도록 금융기관별로 관리목표 준수 여부 등을 주기적으로 점검하는 등 금융불균형 완화를 위한 노력들도 일관되게 추진할 방침"이라고 제언했다.

 

/이슈에디코 김수경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