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롯데제과·롯데푸드 주총서 합병 정식 승인…국내 2위 종합식품기업 탄생


[IE 산업] 롯데제과와 롯데푸드의 합병 결의안이 이달 27일 오전 10시에 열린 임시 주주총회(주총) 승인을 받으며 합병이 공식화됐다.

 

27일 양사에 따르면 7월1일 합병을 완료할 계획이다. 롯데제과가 존속 법인으로 롯데푸드를 흡수합병하는 구조다. 우선 롯데제과는 합병을 통해 중복된 사업이었던 빙과 조직을 통합하는 등 빙과 시장의 경쟁력을 강화할 수 있다는 게 이들의 설명이다. 

 

식품산업통계정보시스템(FIS)에 따르면 지난해 상반기 아이스크림 시장점유율은 빙그레(28.0%)가 해태(12.2%)를 인수해 합산점유율이 40.2%를 기록했는데 롯데제과(30.6%)와 롯데푸드(14.7%)의 합병이 이뤄지면 점유율은 45.2%를 확보하게 된다.

 

롯데제과는 현재 중복된 생산 및 물류 라인을 축소해 효율성을 높이는 한편 브랜드도 축소해 선택과 집중 전략을 통해 수익성을 지속적으로 높이겠다는 계획이다.

 

여기 더해 롯데제과는 그동안 제한적이었던 사업 영역에서 벗어나 향후 종합 식품 범주의 다양한 신사업을 전개할 수 있다. 

 

아울러 롯데푸드는 롯데제과의 해외 영업망을 활용하여 적극적인 해외 진출 전략을 펼칠 수 있다. 롯데푸드는 현재 약 20개국, 50개의 거래선을 통해 수출을 전개 중이지만, 롯데제과는 롯데푸드의 네 배에 달하는 70여 개국, 200여 개의 거래처를 보유하고 있다. 해외 법인도 카자흐스탄, 인도, 파키스탄 등 8개에 달한다. 
 

또한 이번 합병은 소비재 중심인(B2C) 롯데제과와 유지 및 식자재를 판매하는 중간재 기업(B2B)인 롯데푸드가 만나면서 긍정적인 효과를 가져올 것으로 보인다. 

 

이와 함께 점차 확대되는 온라인 시장 추세를 반영, 각자 운영하고 있던 이커머스 조직을 통합·일원화해 효율성을 극대화할 계획이다. 먼저 자사몰을 통합하여 운영 효율성을 높이고 중장기적으로 이커머스 조직을 확대하고 마케팅을 강화하는 한편, 온라인 사업 전략 컨설팅 등을 통해 전용 물류센터를 검토하는 등 현재 10% 미만인 온라인 매출 비중을 2025년까지 25% 이상으로 확대한다는 전략을 내세운 것.

 

롯데제과 관계자는 "합병 시너지를 극대화할 수 있도록 빠른 시일 내에 통합 작업을 완료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며 "이번 합병으로 롯데제과는 매출 규모 3조7000억 원에 달하는 글로벌식품기업으로 우뚝 서게 된다. 향후 그 위상에 걸맞은 인재와 인프라를 갖추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이슈에디코 강민호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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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날 2시44분 현재 유가증권시장에서 롯데제과는 전일 대비 500원(0.44%) 떨어진 11만2000원에 거래되고 있음. 같은 시각 롯데푸드는 1000원(0.32%) 뛴 31만4000원에 거래 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