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희망플러스 신용대출' 한도 1000만→3000만 원까지 확대

 

[IE 금융] 당국이 '희망플러스 신용대출'의 대출 한도를 늘리고 지원 대상도 '손실보전금 수급자'까지 확대하기로 했다.

 

8일 은행연합회와 신용보증기금에 따르면 금융위원회의 자영업자·소상공인 맞춤형 금융지원에 따라 올해 1월부터 시행 중인 희망플러스 신용대출 대출 한도 및 지원 대상이 개편된다. 

 

희망플러스 신용대출은 신용보증기금의 이자 지원을 통해 은행이 고신용 자영업자·소상공인에게 1.5%의 금리로 1000만 원까지 대출하는 총 4조8000억 원 규모의 금융지원 프로그램이다. 

 

은행연합회 관계자는 "이를 통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으로 누적된 소상공인 등의 피해회복을 지원해왔다"고 설명했다.

 
구체적인 개편 내용을 보면 우선 희망플러스 신용대출 대출 한도를 현행 1000만 원에서 3000만 원으로 올린다.

 

기존에 희망플러스 신용대출을 지원받은 고신용 자영업자·소상공인도 추가로 2000만 원 대출이 가능하다. 또 지역신용보증재단(지신보) 특례보증,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소진공) 희망대출을 지원받았던 고신용 자영업자·소상공인도 전체 대출한도 3000만 원 범위 내에서 신용대출을 받을 수 있다.

 

희망플러스 신용대출 지원 대상도 넓어진다. 지금은 방역지원금 수급자만 가능했지만, 손실보전금 수급자도 이 대출을 신청할 수 있게 된 것.

 

이번 희망플러스 신용대출 개편내용은 이날 대출접수 건부터 적용되며 이차보전 예산(1000억 원) 소진 시까지 신청 가능하다. 14개 은행 창구에서 신청할 수 있다. 몇몇 은행은 신속하고 편리하게 지원을 받을 수 있도록 시중은행 애플리케이션(앱)을 통해 비대면 신청·접수를 진행할 예정이다.

 

/이슈에디코 김수경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