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금융당국, 인터넷은행·지방은행 공동대출 추진…시중은행 과점 해소

 

 

[IE 금융] 금융당국이 인터넷전문은행(인터넷은행)과 지방은행이 함께 대출하는 제도 도입을 추진하기로 했다. 인터넷은행이 고객을 모으면 인터넷전문은행과 지방은행이 분담해 돈을 빌려주는 식이다. 

 

23일 금융위원회(금융위)는 전날 '은행권 경영·영업 관행·제도 개선 태스크포스(TF)' 4차 실무작업반 회의를 개최했다. 이 자리에서 인터넷은행과 지방은행 강점을 결합해 보다 많은 소비자에게 1금융권 금리 혜택을 제공하고 시중은행 중심의 과점 체제를 해소하겠다는 취지의 내용을 공유했다.

 

플랫폼 경쟁력이 강한 인터넷은행이 고객을 모집하면 지방은행과 인터넷은행이 합의한 비율에 따라 자금을 대 대출을 실행하는 방식이다. 사후관리는 일관성 있는 고객 경험을 위해 동일한 사후관리 업체에 맡긴다.

 

인터넷은행협의회는 이런 내용을 건의하면서 “인터넷은행은 적정 자본 비율 내에서 대출을 지속 공급해 성장 기반을 확대하고 지방은행은 영업 채널을 다각화하고 양질의 대출 포트폴리오를 확보해 경쟁력을 강화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이와 관련해 금융위 김소영 부위원장은 "지방은행과 인터넷은행 간 협업을 통한 경쟁 촉진 효과가 기대되는 만큼 관련 법적·제도적 제약 여부, 출시 가능성 등에 대해 적극 검토해달라"고 금융위와 금융감독원(금감원) 담당자들에게 주문했다.

 

또 이 자리에서 인터넷은행협의회는 중·저신용대출 비율 목표를 완화해달라고도 요청했다. 이에 김 부위원장은 "인터넷은행 설립 취지를 되돌아볼 필요가 있다"며 "빅데이터 등 IT혁신을 통한 새로운 대안신용평가모형을 개발하고 중저신용자 대추을 확대하는 것이 도입취지이자 설립 당시 국민과의 약속이었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그러나 지금까지 인터넷은행 성장 과정을 보면 급격한 외형 성장에 치중한 측면이 있다"며 "꾸준한 자본 확충을 통한 건전성 제고와 함께 중·저신용대출 활성화, 철저한 부실 관리 등 내실을 다져야 한다"고 덧붙였다.

 

/이슈에디코 김수경 기자/

 

+플러스 생활정보

 

이날 회의에서는 온라인 예금상품 중개서비스 추진현황 및 향후 계획에 대해서도 논의. 금융위는 지난해 11월 혁신금융서비스로 지정한 9개 기업의 예금중개 서비스가 오는 6월 출시할 예정이라며 서비스 출시에 차질이 없도록 지원하겠다고 알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