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한은 이창용 총재 "높은 물가상승률 이어지면 하반기 기준금리 인하 못 해"

 

[IE 금융] 한국은행(한은) 이창용 총재는 "물가상승률이 2.3%보다 높은 상황이 이어질 경우 올해 하반기에도 기준금리를 인하할 수 없을 것"이라고 제언했다.


12일 이 총재는 한은 금융통화위원회(금통위) 직후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소비자물가 상승률이나 유가는 어떻게 변할지 모른다"며 "하반기 기준금리 인하는 소비자상승률이 2.3%까지 갈 것이라는 기존 전망에 부합해야 결정에 영향을 미칠 것"이라고 말했다.

 

앞서 이날 한은 금통위는 기준금리를 연 3.50%로 10차례 연속 동결했다. 미국 연방준비제도(연준, Fed)의 조기 금리 인하 기대감이 사그라들고 고물가가 여전한 가운데 우선 '관망'을 선택한 것으로 보인다.

 

이 총재는 "물가상승률이 2.3%가 된다면 하반기에는 금리 인하를 배제할 수 없을 것"이라면서도 "반면 2.3%보다 높거나 지연되면 하반기 금리 인하는 어려운 상황"이라고 평가했다.

 

이어 "통화정책 발표에서 '충분히 장기간'이라는 표현 대신 '충분히'라는 표현을 사용했다"며 "충분히 장기간이라는 것은 하반기에 할 수 없다는 메시지이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우리 상황은 깜빡이를 켜고 차선(금리)을 변경할지 말지 고민하고 여러 움직임을 보는 상황"이라고 부연했다.
 

/이슈에디코 김수경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