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삼성화재, 6월 초 車보험료 인상 …타 보험사도 시동?

1분기 실적발표회서 6월 1.5% 인상 계획 알려
"원가 상승으로 보험료 상승 불가피"

[IE 금융] 삼성화재가 다음 달 초 자동차보험료 1.5% 인상을 공식화했다. 이번 손해보험사 1위 삼성화재의 결정으로 타 보험사들도 자동차보험료를 줄줄이 올릴 것으로 보인다.

 

15일 업계에 따르면 삼성화재는 14일 열린 올해 1분기 실적발표회를 통해 자동차보험료를 6월 첫째 주 중 1.5% 인상할 계획이라고 발표했다. 이는 올해만 벌써 두 번째다.

 

이날 삼성화재는 보험사가 예기치 못할 정도로 원가가 상승했기 때문에 보험료 상승이 불가피하다며 대부분의 보험사가 보험료를 올릴 것으로 바라봤다.

 

이처럼 삼성화재와 같은 보험사들이 자동차보험료를 인상하려는 이유는 지난 2월 대법원이 육체노동자가 일할 수 있는 나이(노동 가동 연한)를 기존 60세에서 65세로 올려야 한다고 판결했기 때문. 

 

이 나이가 올라가면 손보사가 지급해야 할 교통사고 손해 배상액이 늘어난다. 만약 55세 노동자가 사망했을 시 과거에는 60세까지 일해서 벌었을 돈만 배상하면 됐지만, 앞으로는 65세까지 일한다고 계산한 손해 배상액을 지급해야 하는 것. 보험개발원은 이번 판결로 자동차 보험금이 연간 1250억 원 증가하며 보험료도 1.2% 오른다고 내다봤다.

 

보험사는 금감원이 올 상반기부터 자동차 사고 발생 시 중고차 가격 하락분을 보상하는 대상을 대폭 확대한 점도 자동차보험료 인상 요인으로 판단했다. 

 

자동차 사고가 나면 손보사는 피해자에게 차량 수리비 외 중고차 가격 하락분을 보상하는데, 지금까지는 출고한 지 2년이 지나지 않은 차량만 보상 가능했다. 그러나 앞으로 출고 5년 이내인 차량에도 보험금을 지급해야 하는 만큼 부담이 늘어난 것. 

 

한편 악사손해보험은 이달 말부터 자동차 보험료를 평균 1.4% 인상하기로 했다. KB손해보험은 6월 초 1.7% 인상을 예고했으며 현대해상, DB손해보험 등도 보험료를 올릴 것으로 보고 있다. 

 

/이슈에디코 김수경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