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리비아 무장괴한에 피랍됐던 한국인, 315일 만에 무사 석방

[IE 정치] 지난해 7월 리비아에서 현지 무장 괴한들에게 납치됐던 우리 국민 1명이 315일만에 무사히 풀려났다.

 

17일 청와대 정의용 국가안보실장은 리비아에서 납치됐던 우리 국민 주 모 씨(62)가 16일 오후 무사히 석방됐다고 전했다. 이 남성은 리비아 서부지역 물관리 회사에서 근무하던 근로자로, 작년 7월 현지 무장괴한 10여명에게 납치됐다가 자유의 몸이 됐다.

 

현재 우리 정부는 피랍 315일만에 풀려난 주 씨의 신병을 인수한 상황이며 현지 공관의 보호 하에 아랍에미리트 아부다비에 안전하게 머물다 18일 귀국할 예정이다. 현지 병원에서 1차 검진 결과, 건강에는 별다른 이상이 없는 것으로 확인됐다.

 

주 씨를 납치한 세력은 리비아 남부지역에서 활동하는 범죄 집단으로 확인된 가운데 현재 납치 경위와 억류 상황 등 구체적인 사항을 조사 중이다.

 

정부는 피랍 사건 발생 이후 외교부와 국가정보원을 중심으로 '범정부 합동 TF' 를 꾸리는 동시에 아데만에서 작전 수행 중이던 청해부대를 급파하고 우방국 정부의 도움을 받아 주 씨 석방을 위해 노력해왔다.

 

지난 2월 말 서울에서 열린 한·UAE 정상회담을 계기로 아랍에미리트 정부가 사건 해결에 적극 나서면서 우리 국민이 안전하게 귀환하는 성과를 이끌었다는 게 정부의 평가다.

 

정의용 실장은 "정부는 외국인을 대상으로 한 납치행위는 국제사회에서 절대로 용납될 수 없는 반인도적 범죄행위라는 점을 분명히 하고, 또 보완책을 마련해 유사사건이 재발하지 않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제언했다.

 

 

/이슈에디코 전태민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