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광화문 천막 자진 철거한 우리공화당 "재설치 막으면 160동 설치"

[IE 사회] 우리공화당이 광화문 광장에 설치했던 천막 4동을 16일 새벽 자진 철거했다. 서울시가 2차 행정대집행에 들어가기 직전 한 걸음 후퇴했지만 곧 천막을 다시 설치한다는 으름장도 놨다.

 

서울시는 당초 직원 600명과 용역업체 직원 350여 명 등을 동원해 이날 새벽 5시 반부터 행정대집행에 나설 예정이었으나 우리공화당이 천막을 모두 접으면서 광장은 일단 이전의 평온을 되찾았다. 우리공화당은 잠시 세종문화회관 앞으로 옮겼던 천막까지 완전히 철거한 뒤 집회를 마치고 해산했다.

 

우리공화당은 강제 철거에 대비해 밤새 주최 측 추산 1000여 명이 모여 집회를 지속햐다가 서울시의 행정대집행 30분 전인 새벽 5시쯤 돌연 천막을 자진 철거했다. 이 와중에 우려했던 충돌은 빚어지지 않았다.

 

우리공화당 조원진 대표는 광화문광장 천막을 자진 철거하면서 "서울시의 행정대집행을 무력화했다"는 자평과 함께 "조만간 광화문 광장에 천막 8동을 다시 설치하고 이를 막을 경우 160동을 치겠다"고 말했다.

 

서울시는 지난달 25일 새벽에도 우리공화당이 광화문 광장에서 행정대집행으로 천막을 철거했다가 같은 날 오후 천막을 기습 설치한 전례가 있는 만큼 오후 6시까지 직원 30여 명과 용역업체 직원 100여 명을 현장에 대기시켜 돌발상황에 대비할 예정이다.

 

특히 다시 천막이 들어서면 이른 시일 안에 행정대집행을 단행하고, 물리적으로 방해할 경우 경찰의 협조를 받아 강경하게 대응할 방침이다.

 

 

/이슈에디코 전태민 기자/